여자의 뇌, 남자의 뇌 따윈 없어 - 송민령의 공감과 소통의 뇌과학
송민령 지음 / 동아시아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여자의뇌남자의뇌따윈없어 #송민령 #동아시아출판사


인공지능이 우리의 삶 속에 점점 일상화되어가는 요즘,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뇌과학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졌다. 그렇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좌뇌형, 우뇌형 인간. 여성과 남성의 다른 뇌 등, 뇌에 대한 통념은 사실인걸까. 우리는 과연 뇌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그동안 갖고 있던 뇌과학에 대한 여러 의문들을 이 책을 읽으며 해소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과학과 관련된 책이라 어렵지 않을까 하고 걱정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그런 걱정이 기우였다는 것을 깨달았다. 단순히 뇌에 대해서 과학적인 지식을 전달하기 보다는 뇌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타인에 대한 공감, 동기, 뇌과학으로 바라보는 세상 등등, 다양한 관점에서 뇌과학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어서 지루하지 않았다. 또한 여러 시각적 자료와 함께 다양한 실험, 또 저자의 일상 체험을 예로 들어서 설명하고 있어서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특히 동기에 관한 부분을 인상 깊게 읽었는데 아무래도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아서 한해를 되돌아보고 내년의 목표를 세워야 할 때가 돌아와서 그런 걸까. 


성장기인 청소년을 거쳐서 어른이 된 이후에 점차 뇌는 죽어간다고만 생각했는데, 신경세포가 성인이 된다고 꼭 죽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놀랐다. 또한 사람의 뇌는 평생 변한다는 사실을 통해서 나를 비롯하여 사람들의 가치관이 왜 시간이 지나면서 변하는지 알 수 있었다. 그렇지만 사람의 뇌가 움직이는 메커니즘은 같더라도 우리가 태어난 환경과 살아가는 모습은 같을 수 없기에, 또 사람의 뇌가 완벽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불완전한 생명이지만 조금이라도 나은 사회를 위해서 노력하며 살아야하지 않을까. 


최근에 겪은 경험한 대상이 나중의 생각, 인식,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현상인 점화 효과에 대한 글을 읽으며, SNS가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린 요즘 우리는 얼굴을 맞대지 않아도 인터넷 세상 속에서 서로에게 얼마나 영향을 주고 또 받고 있는지를 다시금 깨달았다. 그리고 그런 영향의 양면성을 떠올리면서 혹여나 내가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말과 행동을 한 것은 아닐까 하고 되돌아본다. 


책을 통해서 뇌과학에 대한 이해과 함께 나, 그리고 우리가 함께 사는 사회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성찰해볼 수 있었다. 낯선 뇌과학에 대해서 조금은 가까워진 시간이었다. 뇌는 평생을 변한다고 하는데 앞으로 나는 또 어떻게 변해갈까 궁금해진다. 



#동아시아 #뇌과학 #신경과학 #책읽기 #독서 #신간 #책 #도서 #책추천 #도서추천

뇌는 우리의 정체성과 긴밀하게 연관된 신체 조직이며 가장 가까이 있으면서도 가장 알려지지 않은 영역이다. - P59

이처럼 도파민은 행동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며, 먼 미래에 주어질 보상에 대해서는 시큰둥하게 반응한다. 이 사실을 종합해보면, 먼 미래에 대한 계획과 비장한 각오보다는, 지금 이 순간을 위한 각오와 잠시 후의 만족이 목표를 이루는 데 더 유용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 P109

뇌가 평생토록 변해가기에 우리는 우리가 아기였을 때, 아이였을 때, 청소년이었을 때, 청년이었을 때 세상을 경험하던 방식으로는 다시는 세상을 볼 수 없다. 내가 지금 세상을 보고 경험하는 방식도 몇 년이 지나면 바뀔 것이다. 연령대별로 그 나이에만 주어지는 독특한 시각과 기회가 있는 셈이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지금present은, 지금에만 받을 수 있는 선물present이다. - P14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