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에 관한 9가지 거짓말
마커스 버킹엄.애슐리 구달 지음, 이영래 그림 / 쌤앤파커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에관한9가지거짓말 #마커스버킹엄 #애슐리구달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에 대한 생각들에 대해서 비판하는 책.
제목에서 이야기하듯이 총 9가지의 일에 관한 통념들을 여러가지 예시와 연구결과, 통계자료를 통해서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다. 이런 생각들을 오히려 일을 망치는 거짓말이라고 지칭하면서 우리가 어떤 조직에 속해서 일을 할 때, 혹은 팀과 조직의 리더로서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 나갈 때 필요한 자세에 대해서 생각하게 한다.

일에 대한 9가지 거짓말
1. 사람들은 어떤 회사에서 일하는지에 신경 쓴다.
2. 최고의 계획은 곧 성공이다.
3. 최고의 기업은 위에서 아래로 의미를 전달한다.
4. 최고의 인재는 다재다능한 사람이다.
5. 사람들은 피드백을 필요로 한다.
6. 사람들에게는 타인을 정확히 평가하는 능력이 있다.
7. 사람들에게는 잠재력이 있다.
8 일과 생활의 균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9. 리더십은 중요한 것이다.

흔히 말하는 일하는 회사원이 아니더라도 사회 속에서 조직생활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두가 그렇다고 믿고 있는 여러 생각들. 나 역시 회사원은 아니지만 책을 읽으며 내가 속한 조직과 그 속의 나의 위치, 또 그 안에서 내가 이끌어가야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떠올려보면서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나가고 일해야 할지를 배울 수 있었다.

내가 일하는 회사가 아니라 내가 어디 팀에서 속하는지가 중요하고, 그 안에서 나만의 특출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내 일을 진정으로 몰입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워라밸을 따지며 늘 고통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일을 하면서 그 속에서 내가 사랑하는 일을 조금이라도 찾아서 실행하는 것이 업무능률에 더 좋다는 이야기를 읽으며 일과 삶의 이분법적 태도를 버려야겠다고 다짐했다.

한해가 점점 마무리되어가는 요즘, 올해 세웠던 목표를 되돌아보며 내년에는 스스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그런 목표를 세워야지.

-

팀원들이 팀 리더에게 원하는 것은 2가지다. 하나는 그들이 무언가 더 큰 것의 일부임을 느끼게 해주고 지금 함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며 의미 있는 일인지 보여주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리더가 팀원 개개인이 인정하는 방식으로 팀원을 이해하고 그가 늘 팀원과 함께하면서 그들을 배려하며 도전의식을 북돋운다는 느낌을 받게 하는 일이다. - 40쪽

좋은 목표의 유일한 기준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 98쪽

우선 곧바로 최선의 조언을 하려는 강한 유혹을 억눌러야 한다. - 182쪽

어느 누구의 일과 삶도 완벽하게 즐겁거나 완벽하게 통제가 가능하지는 않다. - 257쪽

#책읽기 #독서 #신간 #책 #도서 #책추천 #도서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