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만난 물고기
이찬혁 지음 / 수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만난물고기 #이찬혁 #수카

AKMU로 이름을 바꾼 악동뮤지션의 정규앨범 <항해>의 모티프가 된 소설. 소설의 세계 속에서 등장하는 여러 이야기들과 그 속에 담겨있는 노래 가사들을 통해서 열심히 들었던 앨범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소설은 주인공 선이의 현재 모습을 먼저 보여주고 그의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는 역순행적 구성을 취하고 있다. 음악을 만드는 선이는 앨범 작업이 끝나가던 중 진정한 예술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면서 하던 작업을 중단하고 ‘진정한 예술가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여행에서 다양한 예술을 하는 사람을 만나지만 선이가 그들에게서 받은 인상은 오만과 망상이었다. 그렇게 이어지는 방랑과 방황 속에서 선은 파도가 크게 치는 위태로운 갑판 위에서 작게 노래를 부르고 있던 해야와 만나게 된다.

자유로운 그녀와 함께 하면서 선이는 진정한 행복을 느끼며 그녀를 뮤즈 삼아 여러 음악을 만든다. 그렇지만 알면 알수록 오히려 점점 그녀가 멀어짐을 느끼며 두려워하는 선이. 그리고 진정한 자유를 위해 떠나는 해야와 붙잡지 못한 선이. 그리고 그녀를 가슴에 간직한 채 자신의 이야기를 새롭게 시작하려는 모습을 보여준다.

사랑을 담은 이야기라기보다 예술과 자유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어서 그럴까. 선이의 마음 속 바다에서 자유롭게 유영하는 물고기가 된 느낌이었다. 책을 읽으며 악뮤의 노래를 같이 들으니 책 속에 인용된 가사들이 직접 음악이 되어 다가와 더 감성적으로 느껴졌다. 악뮤의 감성적인 가사들이 이런 상상력 속에서 나왔다고 생각하니 저자인 이찬혁의 감수성과 상상력이 정말 놀라울 따름이다. 발라드를 저절로 찾게 되는 요즘, 이 책과 악뮤의 노래로 넘실거리는 감수성을 느낄 수 있는 가을을 느낄 수 있었다.

#AKMU #악동뮤지션 #다산북스 #한국소설 #소설  #책읽기 #독서 #신간 #책 #도서 #책추천 #도서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