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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리언 반스의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
줄리언 반스 지음, 공진호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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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의 눈으로 바라보는 미술 감상 에세이. 마치 미술관에서 작품을 감상하는 듯이 연출되어 있는 표지와 제목을 통해 어떤 화가들과 작품을 소개하고 있을지 기대되었다. 총 17명의 화가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지만 낯익은 이름은 마네, 세잔, 드가, 마그리트 뿐이라 책을 쉽게 읽어나갈 수 있을지 약간 걱정이 되기도 하였다.
미술에 대해 지식도 얕고 딱히 많은 작품을 감상하지도 않은 나에게 저자는 책을 통해 작가에 대한 소개와 함께 당시의 미술 사조, 또 작품 창작과 얽힌 이야기부터 그 작품 속에 그려진 부분을 섬세하게 하나하나 뜯어서 설명해주고 있었다. 그동안 여러 미술 작품을 감상할 때 단순히 잘 그렸다, 인상 깊다 정도의 단순한 감동만 느꼈다면 저자에 설명을 통해서 하나의 작품을 더 깊숙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제목에서 ‘사적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쉽게 미술에 접근하게 해주는 가벼운 에세이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는데 전혀 아니어서 책장을 넘기가 생각보단 쉽지 않았다. 객관적인 비평은 아닌 작가의 ‘사적인’ 해석들이지만 워낙 저자의 방대한 지식을 통해 얻어진 사색의 결과들이라 꼼꼼하게 읽으며 감탄할 뿐이었다. 제리코의 <메두사호의 뗏목>의 배경이 된 실제 난파 사건의 모습을 표현한 부분에서는 소설가의 상상력이 크게 느꼈고, 발로통의 <거짓말>을 보면서 과연 거짓말을 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어떤 거짓말일까 작가와 함께 같이 상상하고 고민해보았다.
저자가 이미 미술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설명하는 작품이 모두 사진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아 그 부분은 조금 아쉬웠다. 독자들이 작품 제목만 알면 어느 작품인지 떠올 만한 명작인걸까. 유화에서부터 조각, 팝아트까지 다양한 장르의 미술 작품들이 소개되어 있는데, 글과 사진으로 접한 여러 작품들을 실제로 감상하고 싶다는 생각이 책을 읽는 내내 들었다. 미술 작품들은 실제 가서 보면 그 감동이 다르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 걸까. 한 작가만 고르자면 발로통의 작품들을 실제로 보고 싶다.
미술에 대한 배경지식이 좀 더 있었더라면 더욱 재미있게 읽었을 것 같다. 그래도 책을 읽으며 모르는 작가와 작품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앞으로 미술을 감상하게 될 때 작품 하나하나에 더 집중하여 여러 부분에서 전율을 느껴야겠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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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은 단순히 흥분을, 삶의 전율을 포착해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미술은 가끔 더 큰 기능을 한다. 미술은 바로 그 전율이다 - P18
명화 앞에 선 관객은 말로 어떤 반응을 보이지 않을 수가 없다. 어떤 말로 표현을 하든 그것은 누군가 이미 더 적절히, 더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한 말의 메아리에 지나지 않으리라는 점을 알면서도 그런다. - P231
매일 아침 올든버그의 작품과 마주치면 이렇게 외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에이, 치즈버거인데 먹을 수가 없잖아! 진공청소기이긴 하지만 이걸로는 청소를 못 해! 얼마나 유쾌한가! 그런 작품들 속에 살면 매일매일이 강조와 감탄사의 연발이리라. 이런 미술품은 우리를 자극하고 일종의 시각적 양치질을 제공한다. 우리의 기운을 북돋우면서 서둘러 하루를 시작하게 해주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것은 실용미술이다. 할머니 길 건너는데 도움을 주지 못할지라도, 계단을 오르는 걸음에 탄력은 조금 보태줄 것이다. - P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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