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짐승아시아하기 문지 에크리
김혜순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짐승아시아하기 #김혜순 #문학과지성사

#문지에크리 시리즈를 서평단을 통해서 미리 만나보게 되었다. 내가 선택은 김혜순 시인의 책. 제목부터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아서 어떤 내용일지 큰 기대를 갖고 있었다. 받고 나서도 표지에 또 한번 강렬함을 느꼈다.

책은 여성으로, 아시아인으로서, 혹은 짐승으로서 경험한 아시아 여러 나라의 여행기이다. 그러나 단순히 특정 도시 혹은 관광지에 대한 소개와 감상을 담은 그런 글이 아니다. 프롤로그를 읽으면서 사실 내가 과연 이 책을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들었었다. 그렇지만 글을 읽어 나가면서 점점 든 생각은, 이 책을 단순히 머리로 이해한다기 보다는 내 마음 가는 대로 느끼면 되지 않을까였다.

사실 어느 곳에 있든, 어느 시간 속에 존재하든 내가 여성이라는 것, 아시안이라는 것은 바꿀 수 없는 숙명이자 견뎌야 하는 과제일지도 혹은 그 속에서 어쩌면 하루하루를 버티며 살아가는 것일지도 모른다. 제국주의의 소용돌이 속에서 혹은 가난 속에서, 차별 속에서 살아가는 그들이 아니더라도 우리 역시 그들과 다르지 않은 여성, 아시아인, 짐승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그렇더라도, 그 속에서 좌절하지 않고 살아야하는 우리여야 함을. 다시 되새기며 하루를 살아갈 용기를 얻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