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의 방문자들 - 테마소설 페미니즘 다산책방 테마소설
장류진 외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벽의방문자들 #장류진 #하유지 #정지향 #박민정 #김현 #김현진 #다산북스


‘페미니즘’을 주제로 한 여섯 명의 작가들의 테마소설. 혼자 사는 여성, 직장 내 성희롱, 그루피 문화, 스쿨미투, 데이트 통장과 반반 결혼 등 누군가에겐 익숙할 수도, 다른 누군가에겐 낯설지도, 그렇지만 모두가 경험하지 않기를 바라는 그런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이 책을 허무맹랑한 픽션으로 느끼지 못하고 하이퍼리얼리즘이라고 말하고 싶은 이 현실이 너무나도 씁쓸하게 느껴진다. 읽으면서 가슴이 답답해져 몇 번이나 책을 내려놨는지 모른다. 누군가는 자기는 여성이지만 이런 일을 겪어보지 않았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건 겪어보지 않은 것이 아니라, 인식하지 못한 것이다. 오히려 이 책의 내용보다 심한 현실이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매일 일어나고 있을 것이다.


책을 읽으며 내가 겪었던, 혹은 내 주변 사람들이 겪었던 여러 가지 일들이 계속 스쳐지나갔다. 공포영화를 크게 겁내지 않는 나 역시도 가끔 밤늦게 퇴근하고 걸어오는 아무도 없는 골목길에서 뒤에서 발소리가 들리면 나도 모르게 뒤를 돌아볼 때가 종종 있다. 그리고 어느 순간부터 늦은 밤에는 집에 걸어올 때 손에 핸드폰을 쥐고 이어폰을 끼지 않는다. 언제부터 혼자 걷는 골목이 이렇게 두려워졌을까. 




담배를 피는 남자에게 조심히 말을 거는 룰루의 조심스러움을 보며 혹은 학교에서 있는 선생님들의 성희롱, 성추행들을 참지 않는 유미의 용기를 보며 나는 그동안 내가 겪은 그런 여러 일들에 대해서 떠올려보고 얼마나 침묵했었는지를 떠올려본다.


짧지만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이야기들. 그렇기에 굳이 성별을 가지 않고 모두가 읽어 보았으면 좋겠다. 


-




그 순간 여자는 자신이 숨을 참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불을 걷고 일어나면서 크게 한숨 내뱉었다. 혼자 살면서부터 생긴 버릇이었다. 여자 혼자 사는 집이 알려져 봤자 좋을 게 없다는 생각에서였다. - <새벽의 방문자들> - P18

페미니즘 소설이란 이제 하나의 장르다. 소설로 발화된 픽션이라고 단정할 수 없는 이야기들이 이미 시작되었고 앞으로도 이야기는 계속 될 것이다. - <발문 : 침묵과 초능력은 사양합니다> - P28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