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정면과 나의 정면이 반대로 움직일 때
이훤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 속 사진산문집이라는 말을 통해서, 사진들과 함께 여러 산문들이 있는 책일 줄 알았는데 나의 대단한 착각이었다. 오히려 사진과 함께하고 있는 글은 산문보다는 시처럼 다가왔다. 사진 역시 단순히 물체의 형상을 보여주기보다는 곰곰이 생각해보게 만드는 하나의 텍스트처럼 느껴졌다.

 

포커스가 되는 사진 속 사물들은 특별하지 않다. 우리 주변에서 보이는 단순한 선, , 틀 등이다. 그렇지만 평범한 사물을 다른 시선으로 관찰한 사진들과 그 사진들 사이에 있는 짧은 글들. 다른 책들과 비교하면 너무나도 많은 사진과, 너무 짧은 글이 실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나는 쉽게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지 못할까. 마치 전시전에 와 있는 그런 기분이었다. 사진 앞에서 계속해서 바라보며 마음 속 생각을 곱씹어본다.

 

말로 섬세하게 표현할 수 없는 그런 감정들을 사진이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

한 마디의 말보다도 한 장의 사진이 그렇게 마음을 울릴 때가 있다.

사진들을 보며, 아니 느끼며 마음이 차분해진다.

 

보기보다 읽는 것에 가까운 순간이 있다.
최소의 언어로 읽히는 광경들이.

사물의 입장을
사진으로 읽고 싶었다.
시 아닌 형식으로 시에 가까운 이야기를 담고 싶었다. - P4

살을 다 잃어버린 날은 혼자 견디기 어려워
떨어져나가는 것들 위해 누군가 먼저 처음이 되기로 했어요.
전부 다 내어주고 갔어요. - P127

그리고 다시 돌아왔어요 - P128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속내가 되지 말자
서로에게 어떤 속내도 되지 말자
서로에게
서로가 아닌 무엇도 되지 말자 - P34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