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고시넷 초록이 NCS 피듈형 2 통합문제집 - 모듈형, 피셋형, 피듈형 + NCS 교과서 밖 유형 / 최근 출제 경향에 맞는 통합문제 수록 2021 고시넷 초록이 NCS 피듈형 2
고시넷 NCS 연구소 지음 / 고시넷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공기업 채용은 개인의 인적 사항이나 스펙을 뛰어넘어 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태도 등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고자 전형이 이루어져 있다. 직무능력이라는 것이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으로 선발한다. 상세한 모집공고를 바탕에 두고 지원자가 서류전형, 필기전형, 면접전형을 거치게 된다.

공기업 NCS 기반 채용은 필기시험 전형이 다소 중요한데 그 유형이 모듈형, 피셋형, 피듈형으로 나누어진다. 모듈형은 NCS가 제공하는 워크북과 필기평가 샘플 문항을 바탕으로 출제되고, 피셋형은 5급 공무원과 7급 공무원 시험과목인 시험 유형을 따와서 정부 내 관리자에게 필요한 지식, 소양, 자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제 유형을 가리킨다. 피듈형은 이론형과 비이론형이 섞여 나오는 문제 유형을 가리켜 피듈형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모듈형+알파'의 형태를 피듈형이라고 부르는 것이 올바르다고 할 수 있다.

<고시넷 초록이 피듈형 통합문제집>은 공기업 채용의 NCS 기본서이면서 공기업 피듈형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문제집이라 선택해 봤다. 책의 두께가 꽤 두꺼워서 깜짝 놀랄 정도인데... 그만큼 공기업을 지망하고 이를 아울러 지원하려면 준비가 제대로 필요하구나 라는 것을 두께에서부터 압도적으로 느낄 수 있다. 수험생들 사이에 편하게 불리는 피듈형에 대한 의미를 다시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준 것이 좋았다.

본격적인 문제에 들어가기 전에 PSAT에 대한 이해를 위해 영역별 하위 유형들도 꼼꼼히 언급하고 주요 영역별 출제 키워드를 그래프로 시각적으로 표현한 부분도 눈길을 끌었다. 공기업 채용은 문제 출제를 대행하는 회사들이 저마다 다른데 이에 대해 표로 정리해 주어 지원 기업군을 묶어서 지원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기업 NCS 필기전형을 준비하려면 우선 NCS직업기초능력평가 10가지 영역을 이해해야 한다. 유형별 출제 비중이 각 챕터 시작단마다 정리되어 있으니 기본서를 보지 않더라도 문제 유형을 빠르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공기업 NCS 기본서로서 한 권만 섭렵하면 충분하겠다. 실제 전형에서 어떤 문제가 나올지는 수험생, 지원자 입장에서 감이 오지 않을 수 있는데 많은 문제를 빠른 시간 내에 풀어내는 것이 관건이다. 문제를 반복해서 학습하고 유형의 감을 익힌다면 필기전형에서 합격을 보장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피듈형 시험은 문제 자체가 너무 어렵다기 보다 많은 문제를 짧은 시간 내에 풀어내는 게 정말 중요하다. 문제집 뒷부분에 모의고사 1회차와 2회차 문제가 실려있는데 60문항을 무려 60분 안에 풀어야 한다. 1문항에 1분이라는 시간, 실전 문제에 대한 감이 없으면 이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낼까 엄두가 나지 않을 정도다. 만약 공기업 채용을 준비하고 NCS 블라인드 전형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고 피듈형 시험을 준비하는데 활용도가 굉장히 많으리라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