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마미아 푼돈 목돈 재테크 실천법 - 누구나 푼돈으로 월 100만원 모으는 비법!, 최신 전면개정판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 카페를 중심으로 재테크 방법을 널리 알리고 나누는 과정에서 한 권의 책이 또 탄생했다. <맘마미아 푼돈목돈 재테크 실천법>을 통해 '푼돈이 목돈 된다!'라는 말이 참 인상적이었다. 타고난 금수저가 아니니 돈이 돈을 부를 수준까지 터무니없이 멀기 때문에 일단 '푼돈을 모으는 것'부터 시작할 수밖에 없다는 것에 공감해서다.

책에서 푼돈의 효과를 놀랍다고 표현했는데... 그렇게 놀라울 것까지는 없다, 사실. 소소한 행복을 일깨우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면서 소비의 가치와 절약의 가치를 생각할 수 있다는 것 정도라고 정리해 두려 한다. 책에서 강조하는 실천법은 사실 정말 아껴보겠다는 단단한 각오와 더불어 소소한 실행에서부터 진행될 수 있는데 '이렇게까지 하는 데서 즐겁고 행복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드는 항목들도 있어 아주 빠르게 내가 실천할 만한 방법들을 캐치하며 읽어나갔다. 그래서인지 굉장히 속독할 수 있었고 눈에 띄고 혹할 만한 쏠쏠한 정보들은 따로 기록해 두고 바로 실천해 보았다.

쉽고 편하게 공간을 사서 커피를 마시는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에 대해 꽤 쉽게 생각했는데 밖에서 마시는 커피 대신 집에서 내려 마시는 원두커피에다 독립된 내 공간을 조금 더 여유 있게 정리해서 그 공간 안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기게 되었다.

냉장고 파먹기는 평소 내가 즐겨 하는 일이다. 냉장고에 뭐가 있는지를 몇 차례 확인하느라 냉장고 문을 열고 닫기가 많았음을 깨닫고 냉장고 문에 비울 식재료들을 기록해 붙여놓는 것은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알차게 냉장고에 담긴 식자재를 썩히지 않고 맛난 한 끼 식사를 챙길 수 있다는 것에서 쏠쏠한 재미를 찾아보게 되었다.

한창 신용카드 쓰지 않기와 체크카드만 쓰기를 실천했었는데 신용카드의 할인율 적립률 등을 고려했을 때 쉽게 카드 할부를 만든다는 것을 자각했다. 물론 그런 할인율을 활용한다는 것도 지출의 일부를 줄이는 실천이기는 하지만 소비를 너무 쉽게 생각하지는 않는다 반성하고 불필요한 소비에 대해서 한 번 더 점검했다.

수기로 쓰는 가계부나 엑셀로 쓰는 가계부는 영 귀찮아서 하지 않게 된다. 그래서 가계부 앱을 활용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가계부 앱만으로도 수입과 지출 사이의 경각심을 일깨우거나 조금씩 자산이 축적되는 것을 보는 즐거움, 소비의 충동이 일 때 가계부 앱을 열어서 충동을 억제하는 효과 등이 있어 계속 이 모드로 가야 할 듯싶다.

새는 돈을 막기 위한 방법들도 알뜰하게 활용할 만하다. 보험 리모델링 방법이라던가, 자동차 기름값 절약법 등이 내게는 꽤 신박한 방법이었다. 바로 리터 단위 주유를 실천해 보았다. 20L 기준으로 해보니 1,380원대(L 당)에 3만 원이 안 되는 금액이 나오더라. 연비 효율이 좋아지는 반면 차를 많이 이용하게 되면 자주 주유를 해야 한다는 단점은 있다. 그래도 정량검사 기준이라니 믿고 실천해 보려 한다.

부수입을 벌어들이려면 꽤 부지런해야 한다. 앱테크를 실천해 보려 한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기 딱 좋았다. 집착하지 않고 적당한 관심과 실천이면 되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여겨졌다. 그 밖에 다양한 방법들도 실천하려면 꽤 똑똑하고도 부지런하게 움직여야만 하겠다.

커뮤니티 70만 회원이 검증한 재테크 실천방법이라고 하는 것들은 소소하게 실천 가능한 영역에서 하면 좋을 방법들이었다. 별거 아닌 방법이라 치부할 것들이 아니라 푼돈을 귀하게 여기면 그것들이 모여 목돈이 될 수 있다는 확신으로 꾸준히 실천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충분한 자극제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