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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문화·미디어계열 진로 로드맵 - VR을 활용한 1인 방송제작자 ㅣ 진로 로드맵
최인선 외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6월
평점 :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언어, 유독 글쓰기와 말하기에서 잘한다는 칭찬을 들으면 왜 인지 어문이나 미디어 계열로 진학을 해야 할 것만 같다. 의사소통을 기본으로 학문,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 자연스럽게 끌리는 분야라 할 수 있다. 다른 언어까지 섭렵한다면 더할 나위 없다. 막연한 관심을 넘어서서 이 분야로 나아가기 위해 어려서부터 착실하게 활동을 해왔다면 다른 길 눈 돌리지 않고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된다. 창의적 체험활동만 하더라도 관련 분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참 많다. 독서교육, 논술 동아리, 토론 동아리, 글쓰기 대회, 문학동아리며 흥미롭다. 진학을 위하여 수시전형에 도전하려면 다양한 활동이 뒷받침되어, 진로목표가 뚜렷하고 해당 분야의 인재가 될 준비가 되어 있다는 확신을 보여주어야만 대학 합격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언어문화 미디어 계열 진로 로드맵>을 보며 해당 전공 분야의 합격생 진로 로드맵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어서 흥미로웠다.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진로 로드맵을 작성하며 진로를 구체화시키는 작업으로 더욱 관심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준비해왔음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하물며 교과 세부내용의 특기사항을 쓰는 데에도 이렇게 상세하게 기술되어야 한다니. 담임교사의 글쓰기의 재능을 발휘해야 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다.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PART 2를 눈여겨봐야 한다. 학생들이 '막연한 관심'을 중고교 학교생활을 통해서 구체화하는 작업 만으로는 목표로 한 분야가 어떤 공부를 하고 어떤 일을 하게 될지에 대해 막연하기도 하다. 선택한 분야가 언론사 입사하여 언론 계열 직업군으로 나아가는 전공이라 할지언정 공부 자체는 꽤 재미없고 실용적이지 않으며 이론에 그칠 수도 있으니 대학에서 수강하는 과목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정말 재미없을지언정, 기초적으로 공부를 해놓으면 언젠가 써먹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며 꾸역꾸역 수업을 듣고 학점을 관리해야 한다. 학과별 관련 자격증도 미리 알아두면 좋겠다. 진로 로드맵을 구성할 때 실용적인 무엇이라고 하면 자격증인데 모호하고 관련 없는 자격증을 여럿 취득하느니 해당 분야에서 지식과 스킬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되는 자격증은 참고해야 하기 때문이다. 졸업해서 나아갈 분야도 각 대학별 전공 게시판 진로 진출 분야 파트에 게재되어 있지만 꽤 모호할 때가 많다. 이에 대하여 아울러 상세하게 기술된 점 흥미로웠다. 직업에 대한 장단점, 전망, 준비과정 등 잘 정리되어 있다. 계열별 연계도서와 동영상 추천에도 관심이 갔다. 정보를 찾으려면 막상 인터넷을 뒤진다 해서 나오지 않을 수 있는데 책을 읽고 동영상을 찾아보면서 목표 분야에 대한 내적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