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0~2021 업계지도 - 투자처가 한 눈에 보이는 ㅣ 비즈니스 지도 시리즈
한국비즈니스정보 지음 / 어바웃어북 / 2020년 2월
평점 :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지 50여 일. 2020년 한 해 살림을 어떻게 꾸릴지 연말에 계획했다면 산업 전반에 악재가 닥쳐 연일 안 좋은 뉴스만 접하게 된다. 이는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서 전세계적으로 영향이 미치고 있다. 이런 와중에 만난 <2020 업계지도>는 가장 어려운 시기의 난관을 잘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되었다.
이전에 <업계지도>시리즈를 매년 만나봤던 터라, 올해는 어떤 변화를 예측하고 산업을 접해야 하나 궁금하던 찰나 이전 책들과 차별화된 면에 주목하게 된다. <하마터면 회계를 모르고 일할 뻔 했다>와 <이것이 실전회계다> 공저자가 권두특집으로 업종별 재무제표 독해법을 집필하여 좀 더 풍성해진 느낌이다. 같은 산업군 내에서도 재무제표 안에서 단순수치만 보고 비교할 것이 아니라는 점을 확실히 각인시킨다. 복잡하게 엮인 인포그래픽으로 잠재된 정보를 읽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이를 상세하게 풀어낸 내용은 흥미로웠다. 전체적인 산업군을 이해하고 유기적으로 연계된 업종에서 관심있는 종목을 찾아내는 것에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다채로운 컬러와 이미지로 알차게 구성한 점은 <2020 업계지도>를 자주 들여다보게 하는 힘이기도 하다. 산업군별로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열일하고 있구나, 내가 아는 기업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에도 놀라게 된다. 주식 투자를 하거나 창업을 준비하거나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필독서라고 단언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