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0 - 국내 유일 20대 전문 연구소의 요즘 세대 본격 관찰기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나는 정말 90년대생이 궁금하다. 나의 윗세대와의 세대 차이로 몸살을 앓기도 했는데 이제 내가 90년대 생들과 세대 차이를 경험하며 낯설어할 때가 온 것 같아서. 그 세대 차이의 벽을 허물고 다가가려면 그들을 먼저 이해할 수밖에 없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출판한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0>은 나의 궁금증을 해소해 줄 거라는 굳은 믿음을 가지고 접하게 되었다.

밀레니얼-Z세대는 도대체 어떤 세대일까. 밀레니얼 세대는 1984년~1996년 사이 출생 세대이고 Z세대는 1997년부터 2020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가리킨다. 그 뒤를 이어 알파 세대가 있다 한다. 그들이 향유한 인터넷과 휴대폰 문화, 디지털 1세대이면서 이어 경제 위기는 상시화되었고 한류와 뉴트로가 공존하며 공유하는 1세대로 떠올랐다.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고 따르며 취향을 중시하고 소신을 거리낌 없이 말하며 검색을 신뢰하고 감각에 충실한 세대, 이들의 특색이 이전 세대인 X세대와 특별히 다르지 않은 것 같으면서도 다르다. 이들의 트렌드를 책에서는 다섯 가지로 꼽았다. 다양한 삶을 통해 가능성을 확장하고 누구와도 서슴없이 친구가 되며 먼저 행동하고 참여할 수 있는 판을 열어 놀고 공유로 소비하는 것은 획기적이다. 즉각적이고 감각적이라는 느낌을 받는다.

이들과 함께 일하려면 조직문화는 반드시 더 유연해져야 한다. 그들이 소비하는 것은 콘텐츠이고 보다 창의적이어야 한다. 쉽고 재미있어야 하며 적극적으로 팬덤을 이룬다. 와, 이쯤 되면 정말 이들은 우리와 다르다, 느낌을 받는다. 그러나 그 간극을 좁히는 데에 이해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접한 밀레니얼-Z세대는 '버릇없는 요즘 것들'이 아닌 현재와 미래를 만들어갈 주역이었다. 트렌드를 담은 책답게 매우 트렌디했고 별책부록처럼 시대별 트렌드 변화를 한눈에 담은 도표가 눈길을 끌었다. 가볍게 읽기 시작해 묵직하게 세대를 이해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