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케 -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의 비밀
마이크 비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나 역시 궁금했다. 행복한 사람들은 어떤 비밀을 가지고 있을까. 휘게 열풍을 몰고 온 저자의 신작으로 어떻게 삶에 생기를 불어넣고 행복을 추구하며 평화롭게 살 수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알고 싶었다.
뉴스를 보기 싫다. 늘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고 새로운 이슈로 도배되고 있는 와중에 고고한 백로처럼 행복한 라이프를 누리겠노라 했다가는 이 세상 사람이 아닌 야 취급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책 속에서도 그렇듯 행복이라는 것이 엄청 대단한 무엇이 아니라 일상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정립하고 돈이 다가 아님을 인정하고 행복의 필수 요건 중 건강을 1순위로 꼽게 된다. 건강을 잃고 나면 돈이 무슨 소용이며 많이 소유하고 유명해지는 것이 무슨 소용인가. 그에 십분 동조하면서도 정말 제대로 성공하려면 이 악물고 버티고 버텨야 한다는 사회적 문화에 휩쓸리게 마련이다. 돈으로는 대체될 수 없는 행복은 분명 있다. 더구나 진정한 행복은 자유로부터 온다. 특별한 무엇을 찾으려 하기보다 자유롭고 너그럽고 스트레스 안 받고 일상을 열심히 살아내는 것 아닐까. 특별함을 추구하려다 오히려 탈이 나기 십상이듯 함께 하는 공동체적 마인드로 행복에 접근하기도 괜찮다 한다. 책을 읽는 동안에는 올 컬러판 사진과 이미ㅣ가 적절히 배치되어 읽는 동안의 지루함을 한껏 앗아갔다. 소확행이라는 단어가 한때 유행했듯이 우리보다 여유롭고 잘 사는 지역, 덴마크 휘게 라이프가 새삼스럽게 부러워졌다. 그러나 그런 삶이라고 해서 어찌 고충이 없겠냐마는 그래도 그런 삶의 문화를 구축해 놓고 그러한 라이프를 추구한다니.
책을 읽는 동안 함빡 빠져들어서 읽을 수 있었다. 인상적인 문구 "우리는 저마다 다르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행복을 추구한다.' 그렇다. 모두가 불행할 리가 없고 저마다의 속도대로 살아가는 것이다. 지금 당장 아니면 안 된다고 할 수도 없을 것 같다며 절망하지만 행복을 추구하는 여정으로부터 행복의 조각을 찾아낼 수 있지 않을까. 풍요로워졌지만 행복하지 않은 사회를 향한 중요한 메시지, 리케를 통해 찾아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