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살 만하다
나혜옥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살 만하다]라는 책입니다.

결혼 35년, 시어머니도 모시고

두 아들도 다 키웠는데

친정엄마가 치매에 걸리신 작가님의 이야기 책이었어요.

친정엄마와 같이 늙어가야하니

같이 잘 사는 방법을 찾다가

글쓰기를 시작하면서

이 책을 만드셨더군요.

에세이처럼 술술술

잘 읽혀지는 책이었어요.

저희 친정엄마도

조금씩 치매 증상이

나오기 시작해서인지

이 책이 참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소제목들이 다 공감이 되더라고요.

열정은 어떤 시련도 이기는 힘이 있다

타인에 대한 원망으로 인생을 낭비하지 말자

시련 속에서도 희망의 병을 찾아내자

인생이란 결코 공평하지 않다

어떤 시련이 와도 내 삶에 책임지는 사람이 되자

그리고 또 작가님이 하신 말중에

이 말이 기억에 남네요.

나는 인생의 높은 파도를 넘어 모든 숙제를 끝내고

예순에 이르렀다.

지나온 세월을 돌아보니 나는 시련 앞에서

시련을 이겨내기 위해

작은 희망을 잡고 있었다.

깜깜한 절벽 앞에서도 들꽃을 보고 있었다.

모든 사람이 안된다고 해도 나는 도전했다.

그래서 나는 말해주고 싶다.

찾기만 한다면 시련 중에도 나를 웃게

해줄 희망은 반드시 있다.

저도 이제 곧 쉰살이 다가오는데요.

저도 작가님처럼 멋지게 이쁘게

최선을 다해 빛나듯이

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힐링이 되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