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미술 교과서 - 창의적인 생각을 열어주는 행복한 시간
권태남 지음 / 라온북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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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브루타 미술교과서]라는 책입니다.

작가님은 딸아이와 또래 아이들 4명으로 시작한 미술홈스쿨이
개원 6개월만에 80명으로 늘어났고 센터로 전향한후
다시 4개월만에 200명이라는 초고속 성장을 이루었다고 해요.

질문을 통해 생각의 확장을 가져오는 유대인들의 교육법
'하브루타'를 미술 교육에 접목해 하브루타 아동미술 컨설턴트를
시작한게 시초라고 합니다.

본문중
창의력은 상상력을 발휘해 새로우면서 유용한 것을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내는 능력이다.
창의력의 중요 요소는 자발성이다.
미술은 언어능력이 채 완성 되지 않은 유아나
아동이 유일하게 잘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야이자 도구다.

하브루타는 친구, 동반자를 뜻하는
히브리어인 하베르에서 비롯된 용어다.
서로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논쟁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알아가는 토론방법이며
전통적으로 유대인의 지혜서인 탈무드를 가르칠때
사용한 교육법이다.
즉, 하브루타의 핵심은 질문이다.

작가님은 하브루타의 미술교육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시원스럽게 표현하게 되고
스토리도 풍부해지고 독창성있어진 아이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감 있는 태도와 몰입하는 집중력이
뛰어나게 향상되었다고 하네요.

또한 책을 읽고 묻고 그림으로 답하기
상상력 발휘해서 질문하고 그리기
책에서 영감을 얻어 나만의 작품 만들기도
좋은 방법이라는걸 알려주시더군요.

우리 첫째 아이도 미술학원을 2,3년 다녔었는데
하브루타 미술이었다면
참 좋았었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집에서 아이들과 미술활동을 할때
하브루타 미술을 접목시켜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브루타와 미술
정말 멋진 교육인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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