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 아침 1분으로 만드는 괜찮은 하루
마쓰다 미히로 지음, 안선주 옮김 / 미래타임즈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새벽 6시쯤 기상을 한다. 그리고 주방으로 가서 아침식사용 사과&당근 주스와 과일이 토핑된 요거트를 준비한다. 그럴 때마다 습관적으로 하는 게 있으니 싱크대에 달려있는 조그만 모니터를 켜서 뉴스를 듣는다. 처음에는 잠도 깨고 아침식사를 준비하며 새로운 소식들을 전해들을 수 있기에 시작한 습관인데 이제는 완전히 루틴이 되었다. 오늘도 아침 준비를 하면서 뉴스를 듣던 중, 미국에서 3살난 아이가 총을 잘못 건드려서 1살난 동생이 머리에 총상을 입어 사망했다는 소식을 듣고 마음이 무척 아팠다. 이럴 때면 마음이 급 우울해지며 오전 내내 뭔가 마음이 편치 않아서 앞으로는 되도록 아침 뉴스를 듣지 말아야겠다는 다짐도 하곤 한다.

      이렇듯 아침에 무엇으로 하루를 시작했냐는 것이 나의 하루를 얼마나 좌지우지하는지 날마다 체감하고 깨닫고 있다. 이런 나에게 구체적인 방안을 알려준 책이 있었으니 바로 <+1분>이다. '아침 1분으로 만드는 괜찮은 하루'라는 부제에 걸맞게 이 책은 우울하고 헛되이 보내는 시간을 줄이고 행복하게 보내는 시간을 늘리는 비결을 알려준다.


아침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그날 하루가 결정됩니다.

아침은 그만큼 중요한 시간이라서

낮보다 몇 배나 빨리 지나가 버립니다.

그래서 아침 시간을 '의도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단 1분이라도 좋으니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을 마련해 보세요.

- 본문 中 -


      보통 이러한 자기계발도서는 저자의 열정에 걸맞게 책의 여기저기에서 독자들로 하여금 푸시하는 소리가 들릴 정도라서 때로는 부담스러울 때도 있다. 그런데 이 책은 시작부터 독자들로 하여금 마음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어서 편한 마음으로 책장을 넘길 수 있었다.

'

30가지 습관' 실천법


- 전부 실천하지 않아도 된다.

- 매일 실천하지 않아도 된다.

- '내일 아침에는 해 볼까'정도의

마음가짐으로 실천해도 된다.

- 본문 中 -


      '내일 아침에는 해 볼까' 정도의 마음가짐이라니 시작하고자 하는 마음을 먹기가 한결 수월하다. 문턱을 낮춰 준 저자에게 고마운 마음마저 든다.

아침 기상이 힘들고, 시간 약속 지키기는 더 힘들고, 하루하루를 시간에 끌려 다니듯 살던 저자는 하와이에서 만난 노트 한 권 덕분에 점점 달라진 삶을 살게 된다. 하루 중 효율적인 시간이 아침임을 알게 되어, 밤새 깨끗이 비워진 뇌를 아침부터 휴대폰을 보고 뉴스를 봄으로써 부정적인 정보를 밀어 넣는 일들을 당장 그만두게 되었으며 오늘 하루 기대되는 일을 떠올려 보며 주체적으로 오늘의 즐거움을 찾아내는 습관을 점점 갖게 된 것이다. 그래서 귀중한 아침 시간을 절약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플레저(pleasure) 리스트'를 만들고, 아침 시간 단 1분의 짧은 시간이라도 책 읽기와 같은 인풋을 실천하게 되었으며 업무를 추진해야 할 대상들과 연락해야 할 연락리스트를 만들면서 본인의 생산성과 신뢰도 또한 높일 수 있는 등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을 저자는 아낌없이 독자들에게 전수해준다. 그 실용적인 방법으로 '생산성 시트' 양식과 함께 어떻게 작성하는 것인지 예시문을 통해 상세히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qr 코드까지 책 속에 실어두어서 생산성 시트를 직접 다운받아 쓸 수 있도록 한 저자의 센스는 독자들을 감동시키고도 남을 정도이다.

책을 다 읽고도 에필로그에 있던 저자의 말이 계속 머릿속을 맴돈다.


아침은 하루의 시작점이자 인생의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아침 1분 동안 질문을 던지는 행동은

인생을 만들어 나가는 첫걸음이 됩니다.

능숙하게 답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꾸준히 질문을 던지면 차츰차츰 의식이 변화하여

어느 순간

지금까지와 다른 삶의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 에필로그 中 -


      인생의 출발점인 아침! 그 시간에 휴대폰과 뉴스가 아닌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 점점 채워봐야겠다. 그래서 남은 내 인생에서 진정한 주인공이 되어 행복한 시간들을 보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