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전공자가 업무에서 자주 물어보는 101가지 컴퓨터 활용팁
반병현.이효석 지음 / 생능 / 202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에 솔깃해서 책표지를 넘겨보던 중, 공동저자인 반병헌, 그리고 이효석 이 두 분의 약력을 읽다보니 이들이 바로 융합형 인재가 아닌가 싶다. 우선 반병헌님은 KAIST를 조기졸업하고 인공지능 기술개발을 좀 해보려고 하다가 갑자기 나온 영장으로 안동 노동청에서 사회복무요원으로 병역의 의무를 하게 되었단다. 그런데 이 분 범상치가 않다. 그저 왔다갔다 출퇴근만 하며 제대일만 기다린 게 아니라, 복무 중 업무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6개월 치 업무를 30분 만에 끝내버렸단다. 이 일을 계기로 여기저기 불려다니며 기술 자문 및 강연을 하게 되었고, 책도 여러 권 펴낸 화려한 이력을 가진 분이다.
그리고 이효석님은 물리학을 전공했는데, 전공과는 사뭇 다른 합창단 지휘자와 음향감독을 맡았고 편곡 및 지휘는 말할 것도 없이 합창단 테너로 활동중이란다. 그래도 다양한 곳에서 자신의 전공을 살려 연구하고 개발하며 '노래 잘 하는 물리학도'로 멋지게 살고 있다.
아직 책을 제대로 읽기 전임에도 불고하고, 나는 저자소개글을 보고 나보다도 한참 어린 90년대생 어린 두 청춘들을 보며 그들의 멋진 행보에 감탄을 했다. 한 번 사는 인생, 그야말로 뜨겁고 열정적으로 멋지게 사는 이들이 쓴 이 책. 어쩐지 제목이 범상치 않다 싶었다.
이 책은 총 9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어느 것 하나 버릴 게 없을 정도로 직장인들이라면 무릎을 치며 감탄을 할 꿀팁들이 여기저기 소개되어 있다. 각 챕터들의 제목만 봐도 사무실 컴퓨터 주변에 잘 꽂아두었다가 필요 때마다 꺼내서 써야겠다 싶을 정도이다.
1. 업무 효율이 올라가는 단축키 모음팁
2. 업무 속도를 높이는 단축키 모음
3. 알아두면 쓸모있는 윈도우 기본 기능들
4. 문서 작업의 달인이 되고 싶다면, MS 오피스/한글 꿀팁
5. 업무에 감칠맛 더하는 유용한 프로그램들
6. 전산팀처럼 능숙하게 윈도우 설치하기
7. 알고 보면 쉬운 컴퓨터 설정, 직접 시도하기
8. 스마트폰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방법
9. 업무를 방해하는 컴퓨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이렇듯 요긴한 팁들이 많은데, 그 중 내가 당장 써먹어야겠다 싶어 메모해둔 몇 가지 기능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다른 사람이 사용 못 하게 컴퓨터를 단숨에 잠그기
--> 윈도우 키 + L
2) 키보드가 먹통일 때 키보드 없이 입력하기
--> 윈도우 키 누르고 "화상 키보드" 글자 입력
3) 컴퓨터로 전화하고 문자메시지 주고받기
--> 집에 휴대폰을 놔두고 출근했을 때 써볼 예정.
4) 포토샵 없이 그림판으로 사진에 모자이크 처리하기
5) 컴퓨터가 느려질 때 빠르게 최적화하기
6) 스마트폰의 사용 속도가 느린 문제 해결하기
직장에서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컴퓨터가 잘 되지 않아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가 종종 있다. 그럴 때면 옆에 있는 동료에게 얼른 도움을 요청할 수 있지만, 너도 나도 바쁠 때면 SOS 치기가 참 곤란한 순간들이 있다. 그럴 때면 많이 당황스럽고 답답한데 이제 한결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이 책이 모든 경우의 수를 다 담고 있진 않겠지만, 그래도 101가지나 되는 팁들 중에서 분명 나에게 도움이 되는 항목이 있으리라 믿는다. 그러기에 당장 사무실 내 책상 한 쪽에 잘 꽂아두려고 한다. 이왕이면 틈틈이 공부하면서 띠지도 붙여두어서 금방 찾아볼 수 있도록 해두면 더 좋을 듯 싶다. 야무진 컴퓨터 도우미가 생긴 것 같아 너무 든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