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삶의 무기가 되는 최강 멘탈 - 유리 멘탈은 어떻게 강철 멘탈로 단련되는가
오재욱 지음 / 리더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유리멘탈은 어떻게 강철 멘탈로 단련되는가?'라는 책의 부제에 솔깃해졌다. 내가 바로 한 때 유리멘탈이었기 때문이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키우다보니 삶속에서 다양한 장면들을 겪게 되었고, 그 덕에 그나마 조금은 단단한 멘탈이 되어가고는 있으나, 아직도 유리멘탈의 근본은 남아있기에 순간순간 무너질 때가 있다. 그래서 어느 순간부터는 예쁜고 멋진 연예인들보다도 강인한 멘탈로 험난한 연예계 사회에서 굳건하게 버티는 연예인들이 더 좋다. 예를 들면 가수 백지영씨, 개그맨 김영철씨가 그렇다. 개인적으로 우여곡절이 많았던 그 두 분은 지금도 자기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멋지게 자기 역할을 해내고 있다. 그래서인지 그 두 분이 나오는 프로그램을 보면 나도 모르게 힐링이 되곤 한다. 그리고 힘들 때면 일부러 그 분들이 나오는 프로그램을 일부러 찾아서 보기도 하고 말이다.
이처럼 나의 아킬레스는 멘탈이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내 마음은 기대감으로 부풀었다. '이 책에서 하나라도 배우는 게 있다면 이 독서는 성공한 것이다'가 나의 독서철학이기에 흡인력 있는 책의 제목만으로도 가슴이 뛰기 시작했다. 이 책을 다 읽고나면 얼마나 내가 달라져있을까 하는 기대로 가득 찼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는 대학교에서 체육학과를 전공했는데 결국 중퇴하고 골프용품 최대 유통업에서 일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숱한 실패와 좌절을 겪게 되는데 우연히 사이버대학교에서 상담심리학과에 편입하여 심리학을 공부하게 되었고, 이와 함께 독서를 하면서 자신의 멘탈을 단단하게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내 카톡 프로필은 '긍정 인생 연구소장'이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멘탈 관리가 필수다. 멘탈 관리는 독서와 실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지금 나는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은 아니지만 스스로 부자라고 생각한다. 인생에서 꾸준한 독서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생각한 것을 실천하는 멘탈 부자가 되었다. 나는 항상 얘기한다. 독서를 하는 사람과 안 하는 사람의 차이는 '생각한 것을 실천하느냐 안 하느냐'로 구분된다고. - p. 8 中 - |
독서와 심리학 공부로 강철멘탈이 되었다는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가 궁금한 나는 서둘러 다음 장을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저자는 모두 40가지의 비법(?)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그 중 나에게 가장 와닿은 몇 가지를 꼽아보면 다음과 같다.
1) '반드시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기
- "항상 잘해야 한다" ----> "잘하면 좋다."
- "무조건 잘되어야 한다." -----> "잘되면 좋다."
- 흐르는 강물처럼 순리대로 살아라.(최강 멘탈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
2) 우선 작은 것부터 시작한다.
- 성공한 경험을 쌓으면서 자신감을 키운다.
- 지금 하는 일에 집중한다.
- 지치지 않는 꾸준함을 유지한다.
3) 호흡관리로 멘탈을 단련한다.
- 코로 숨 쉬며 심호흡을 하면 긴장이 풀려 멘탈이 좋아진다.
- 호흡명상으로 좋은 컨디션과 마음의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
4) 목표를 글로 적어야 목적지에 도달한다.
- 인생의 내비게이션에도 목표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 인생의 내비게이션은 목표를 글로 적었을 때 목적지가 입력되고 작동하게 된다.
직장에서의 다양한 스트레스, 가족에게서 받는 스트레스, 기타 인간관계 속에서 받는 스트레스 등 우리는 다양한 인생의 장면 속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살아가고 있다. 나 역시도 마찬가지다. 조용한 시골에서 혼자 살고 싶다는 생각을 수 만 번 했을 정도로 말이다. 그러나 이젠 피할 게 아니라 제대로 맞서야겠다는 용기가 생긴다. 저자가 알려준 40가지나 되는 방법들에서 나에게 맞는 방법들만이라도 내 인생에 적용해본다면 최강멘탈까지는 아니어도 유리보다는 좀 더 단단한 멘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도 생기고 말이다. 무조건 잘해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으로 시작할 게 아니라,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작은 것부터 하나 둘 시작해보려고 한다. 그래서 점점 바닥으로 치닫던 나의 자존감을 원래대로 회복시켜서 좀 더 멋지고 활기찬 나의 인생 후반전을 만들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