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 부자가 되는 경제 공부법 좋은 습관 시리즈 6
차칸양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친구들과의 모임약속에 참석하게 되었다. 사실 지난 여름에 만나기로 한 약속이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차일 피일 미루고 미루다 최근에서야 겨우 잠깐의  만남을 추진하게 된 것이었다. 마스크를 쓴 채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그 잠깐의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안부를 나누자마자 화제는 주식으로 넘어갔다. 나를 비롯한 나머지 친구들 모두가 워킹맘인데 그동안 직장과 가정돌봄으로 인해 경제에 관해서는 관심도 없었고, 얘기나눠 본 적도 없을 정도로 우리는 '경제 어린이'였다. 그런데 최근 '주식 안 하는 사람이 바보다'라는 말이 돌 정도로 주식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솟구치면서 내 친구들마저 주식에 관심이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난 주식조차 잘 모르는 '주린이'인지라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무척 답답하고 부끄럽기까지 했다. 나의 이 경제 문외한을 좀 해결하고 싶던 찰나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예전 같았으면 '대놓고 돈 이야기를 해? 너무 저급한 거 아냐?'라고 콧방귀를 뀌는 우를 범했을 텐데, 돈에 관해 너무 무지했던 나에게 가르침을 줄 책이라는 생각에 밑줄을 그어가며 열심히 읽었고 내가 하나하나 알게 된 내용들을 지인들에게도 나누기까지 했다.


     이 책은 나처럼 '경제 어린이', '주식 어린이'인 사람에게 너무 딱 맞는 쉬운 설명으로 이루어진 책이라 생각보다 쉽게 읽혀진다. 저자는 2012년부터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경제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소위  '경알못(경제를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하는 사람들에게 본인만의 경제관을 세울 수 있도록 만들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경제 공부를 도와준 경제 선생님이다. 많은 '경알못' 학생들을 가르쳐 본 경험이 있기에 저자는 마치 그 학생들에게 설명하듯 쉽고 친절하게 하나하나 안내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매일 30분씩 경제 도서 읽기를 강조하고 있다. 매일 30분 읽기의 습관이 잡혀지고 나면 읽은 책들에 대한 이해는 저절로 따라오는 것이며, 이 습관을 바탕으로 책 뿐 아니라 경제 기사 읽기, 경제 지표 정리하기 등을 꾸준히 기록하며 정리하도록 저자는 권유하고 있다. 마치 이제 막 학교에 입학한 1학년 학생에게 하나 하나 짚어가며 설명해주시는 친절한 선생님처럼 저자는 하나부터 열까지 정말 친절하게 설명한다. 안 그래도 경제는 나에게 있어 어려운 주제인데 '이것도 모르는 사람이 있더라', '이런 걸 모르면 큰일난다', '여태 이것도 모르고 있었느냐' 등 독자에게 겁을 주며 윽박지르는 방법이 아닌, '친절한 선생님' 요법으로 다가와주는 저자의 따뜻함에 읽는 내내 편하게 읽을 수 있어 쉽게 이해도 되고 집중 또한 잘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저자가 소개하는 여러 가지의 경제공부의 팁들 중 크게 와 닿았던 것들을 몇 가지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매일 30분씩 경제도서를 읽어라.

    2) 북리뷰를 작성하라.

    3) 나만의 경제 단어장을 만들어라.

    4) 경제 일기를 매일 써라.

    5) 투자보다 대출금부터 갚아라.

    6) 소액으로 주식투자 or 펀드투자를 해봐라.

    7) 나에게 맞는 한 가지 경제 공부법에 집중하라.


    실질적으로 경제도서 목록, 도움이 되는 경제공부 동영상 목록 등 저자는 책제목, 영상제목, 출처 등 빼곡히 책 구석구석에 걸쳐 소개하고 안내하고 독자에게 최선을 다해 길을 밝혀주고 있다. 정말 '친절한 경제 선생님'이시다.



       그동안 경제는 나의 관심종목이 아니었다. 신문을 구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섹션들 중 경제지는 신문을 받자마자 빼서 바로 폐휴지함으로 넣어버리는 사람이 바로 나였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나니 이제 경제가 뭔지, 돈의 흐름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 것인지, 어떤 공부를 좀 더 해야하는지 등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생겨나고 있다. 그야말로 '경제 어린이'였던 내가 '경제 청소년' 단계로 넘어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세상에 둘도 없는 유일무이한 직업 '라이프 밸런스 컨설턴트'이신 저자님의 책을 만난 게 얼마나 행운인가 싶다. 그동안 생각해 본 적 없는 내 삶의 '경제.경영.인문의 균형점'을 찾아내고 실천해야 하는 필요성을 깨닫게 해주신 양재우 컨설턴트님~!!  제가 균형 잡힌 삶의 필요성에 대해 눈을 뜨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