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고티비 공부법 - 필요할 때 골라 보는 연고대생 공부 꿀팁
유니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1월
평점 :
청량감 넘치는 파란색 바탕에 깔끔한 흰색의 활자로 '연고티비 공부법'이라고 씌어 있는 표지를 보니 느낌이 산뜻했다. 평소 책을 읽을 때 표지의 첫인상에 따라 책을 읽는 진척상태가 상당히 달라지는 편인데, 이 책의 표지는 파란색 포카***트 음료수를 연상시키는 상큼함이 매력이었다. 무엇보다 ''필요할 때 골라 보는 연고대생 공부 꿀팁!'이라는 부제가 내 마음을 설레게 했다. 그 유명한 연세대, 고대 선배들이 직접 겪은 경험을 통해 한 번 검증된 그들만의 공부 방법들이라 신뢰가 가기에 이번 책 역시 형광펜을 들고 꼼꼼히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2016년 5월 유튜브에서 입시와 교육 카테고리를 내 세운 첫 대학 크루형 태널인 '연고티비' 채널을개설한 후 유니브는정말 많은 질문들을 받았단다. 그리고 그런 질문들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비슷한 고민으로 힘들어하는 걸 알게 되었다고 한다. 질문이 올라올 때마다 비슷한 영상을 또 제작할 수는 없고 해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는데 그들이 실제 학창시절에서 겪었던 상황과 해결책을 솔직하게 담았기 때문에 이 책을 읽는 학생들에게는 더 현실감있게 다가갈 것 같다.
내용은 크게 5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1장 - 공부하는 방법을 모를 뿐이에요(공부법)
2장 - 공부만 잘한다고 다가 아니잖아요(생활과 멘토 관리)
3장 - 내신 챙겨서 수시로 갈 거예요(수시대비법)
4장 - 정시로 대학 갈래요(정시대비법)
5장 - 대학 가면 정말 이래요?(대학생활)
모든 내용들이 다 좋은 정보들이고 필요한 내용들이긴 한데, 이들 중 2장과 3장은 우리 아이가 더더욱 눈여겨 보면 좋을만한 내용들이 많았다. 고등학교 들어가기 전 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습시간이나 방학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시간관리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학생들이 평소 궁금해하고 어려움을 겪는 부분들을 센스있게 짚어가며 형, 누나, 오빠, 언니처럼 편안한 말투로 설명하고 있다. 단순히 '공부 잘하는 법'에 관해서만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 책을 쓴 선배들이 실제 수험생 시절을 보면서 실제로 고민하고 실천하며 찾아낸 그들만의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스케줄 관리하는 방법, 일찍 기상하는 방법, 자습시간 활용하는 방법, 공부하는 방법 등 어디에서도 들거나 얻을 수 없는 정보들이 하나가득 이 책 안에 담겨 있다.
3월이면 고1이 되는 딸아이가 졸업 이후 자유로운 이 시간동안 나름대로 학원의 도움을 받아 열심히 공부중이다. 때로는 짜증이 나기도 하고 공부하기 싫을 때도 있지만, 이 책을 나와 함께 같이 읽기 시작하더니 영상 속 주인들의 좋은 점을 벤치마킹 하려고 하는 모습이 기특하다. 남은 학년말 방학동안 이 책도 조금씩 필요한 부분을 발췌해 가며 읽는데, 본격적으로 다 읽어보게 해야겠다. 그리고 유튜브에 들어가서 연고티비비 채널에 가서 '구독'버튼을 눌러야겠다. 시간 날 때마다 아이와 함께 생동감 있는 채널을 보며 연고대생 공부 꿀팁을 모으다보면 우리 아이도 고등학교에서의 첫 테이프를 잘 끊어내리라 믿는다. 고마운 연고티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