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수면 사용 설명서 - 잠만 잘 자도 15kg 빠지는 숙면의 비밀
도모노 나오 지음, 이해란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책 표지 옆 책날개를 펼쳐드는데 재미있는 체크리스트가 눈에 들어온다'숙면 여부를 판단하는 7가지 포인트'인데 이 중 하나라도 "NO"라고 대답한다면 제대로 된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는 증거라는 것이다.  이런 체크리스트 좋아하는 나의 취향을 어찌 알고 이렇게 책을 읽기도 전에 준비해 두셨는지 책에 대한 호감도가 급상승하기 시작했다. 7가지의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1) 알람을 듣고 한 번에 일어날 수 있다.

        2) 어깨나 허리가 배기지 않고 가뿐하다.

        3) 아침에 일어나면 배가 고프다.

        4) 다크서클이 없고 안색이 밝다.

        5) 매일 아침 화장실에 간다.

        6) 출근길 지하철이나 오전 회의에서 졸지 않는다.

        7) 휴일에도 평일과 비슷한 시간에 일어난다.

      자가테스트 결과, 나는 4번, 7번 두 개의 질문에서 "NO"라고 대답했기 때문에 이미 숙면을 취하지 못함을 확실히 깨닫고 책을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숙면의 노하우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하며 말이다.



       이 책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장의 제목들이 아주 솔깃하게 독자를 이끈다. 

               제1장 - 잠을 소중히 여기면 일상이 바뀐다.

               제2장 - 몸을 지키는 수면법

               제3장 - 아름다워지는 수면법

               제4장 - 활기찬 낮을 위한 수면법

               제5장 - 마음을 지키는 수면법

       이 중 개인적으로는 2장과 3장의 내용이 궁금했다. 몸을 지키고 아름다워지는 수면법이라니, 여자라면 누구나 다 그렇지 않을까 싶다.



       저자는 자신에게 알맞은 수면 시간을 찾기를 권고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스케줄러나 수면 일지를 활용하여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적으라고 한다. 이 기록을 2주간 지속하면 '수면의 현황'이 드러나고 자신에게 맞는 수면 시간과 수면 리듬이 보인다고 한다. 그러고 난 후 '실제로 잔 시간 /잠자리에 머무른 시간 * 100'이라는 공식으로 '수면효율'을 구해서 85점 이상이 나오면 일단 수면 효율에서는 합격이란다. 그래서 당장 나의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메모하기 시작했다. 들쑥날쑥 매일 다르긴 하지만 나만의 수면패턴을 찾을 때까지 계속 기록하고 메모할 예정이다. 늘 피곤에 절어 지내는 날과 안녕을 고하고 싶기 때문이다.

        자기전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길 권하고 있는데, 시간이 없을 때는 '3목'이라도 따뜻하게 하라고 한다. 여기서 3목이란 목, 손목, 발목을 말한다. 목은 머리와 몸을 잇는 두꺼운 경동맥이 지나는 부위라서 따뜻하게 해주어야 하며, 손목과 발목은 여름이든 겨울이든 따뜻하게 유지해야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겨울이면 늘 수면양말을 신고 사는데, 앞으로도 더 잘 챙겨 신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수면 미용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호르몬인 '성장호르몬'과 '멜라토닌'이 잘 분비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한다. 성장호르몬은 수면 첫 3시간 동안 숙면해야 충분히 분비되는 최고급 천연에센스이고, 멜라토닌은 오전 0시~3시 사이에 왕성히 분비되는 호르몬으로서 숙면을 촉진할 뿐 아니라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뒷받침하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따라서 '오전 0시까지는 잠들어서 첫 3시간 동안 깨지 않아야' 수면 미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건강상식 및 생활패터 수정에 관한 조언들이 상세히 소개되어 있다. 잠만 잘 자도 건강해지고, 예뻐지고, 살도 빠진다니 하나씩 도전해봐야겠다는 의지가 샘솟는다. 침대 곁에 두고두고 읽으면서 늘 꿈꿔오던 숙면을 이루어봐야겠다. 이 책에서 배운 몇 가지 방법을 침대에서 실천하다보면 더 건강해지고 예뻐질 모습을 상상해보며 지금 당장 침대로 가야겠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