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서 경제도 파나요? - 백냥이의 냠냠 수첩 똑똑교양 8
정연숙 지음, 고양이다방 그림 / 책읽는곰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3인 내 아이는 편의점을 정말 좋아한다. 요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고 있자니 심심하면 편의점에서 다같이 무엇을 사먹거나 친구에게 음식을 쏘는 것이 유행인듯 하다. 엄마로써 그 모습을 보고있자니.. 아 돈을 이렇게 써도 되나?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한다. 돈은 어떻게 써야 하는 것인지, 물건을 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 가격은 어떻게 정해지는 것인지.. 등의 내용을 알려주고 싶었는데 때마침 아이들이 좋아하는 편의점과 경제를 엮어서 낸 책이 등장하였다. 


일단 고양이, 편의점, 귀여운 일러스트가 등장해도 생소한 개념과 은근히 많은 글밥탓에 아이가 손쉽게 책을 읽어내진 못하였다. 하지만 책을 한 챕터 같이 읽고 편의점에 가서 그런게 있는지 살펴보고, 또 한 챕터 읽어보고 하는 식으로 책을 읽다 보니 그래도 편의점을 이전보다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것이 생긴 것은 분명하다. 편의점 진열 상품은 어떤 마케팅 원리로 그렇게 진열되어 있는 것인지, 왜 돈을 쓰고 나면 허무한 것인지, 돈을 쓰고 남은 돈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 등을 의논할 수 있다. 아이가 가장 충격받았던것 중 하나는 "나는 세금을 안내는 줄 알았는데 세금을 내고 있었다니!"였다. 


어른과 같은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기에 아이의 입장에서 이런 개념들을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래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최대한 맞추고, 재미있게 알려주고자 하는 모습이 곳곳에 드러난 정성스런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