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사회, 빈부격차는 당연한 걸까? - 2024 하반기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추천도서 중고생 논·서술형 주제토론 수업 1
태지원 지음 / 글담출판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본주의 사회, 빈부격차는 당연한 걸까?>
논•서술형 대비 주제토론수업 1 : 부의 불평등
태지원 지음, 글담출판, 2024.6, P.172

고교 내신 논•서술형 문제 확대
서울대 정시 40%폐지 … 주제토론면접 강화
초중고 수학 논•서술형 평가 확대

이런 말만 봐도 당장 아이에게 논술 공부를 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떠오르곤 합니다만 글쓰기가 한순간에 쑥 느는 것도 아니지요.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은 함께 성장합니다. 머리가 자라는 만큼요. 그럼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책 한 권 읽는다고 해결되는 건 아니겠지만 <자본주의 사회, 빈부격차는 당연한 걸까?>를 통해 사회의 한 부분은 살펴볼 수 있겠지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피할 수 없는 부의 불평등, 자본주의 사회의 빈부격차를 기본소득, 디지털세, 취약계층 빚 탕감,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 등의 배경지식과 가상 토론을 통해 찬반 주장을 정리하고 스스로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P.30
만 7~18세 자녀를 둔 부모의 사교육비를 조사한 2023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소득 상위 20퍼센트의 사교육비가 하위 20퍼센트의 여덟 배라고 합니다. 이렇게 추가 학습 기회를 더 많이 누린 아이들은 더 좋은 대학에 진학할 확률이 높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명문대 재학생 중 절반 이상은 부모 소득이 상위 20 퍼센트에 속한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가능 력과 노력에 따라 부를 성취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출발선과 기회가 다르기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초등학교 6학년의 주말 글쓰기 과제로 ‘안락사, 사형제도’등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정리해 오도록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요. 큰 도움 되겠네요.

* 글담출판에서 도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