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원하는 대로 이루어질 거야 - 잘 풀리는 인생을 발견하는 법
최서영 지음 / 북로망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 풀리는 인생을 발견하는 법
<결국 원하는 대로 이루어질 거야>
최서영 지음, 북로망스, 2024. 02.

대한민국 「헌법」 제10조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행복추구권이라 하지요.

행복추구권에 있어서 행복은 다의적인 개념으로, 각자의 생활조건이나 가치관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으나, 최소한 인간적인 고통은 없는 상태 혹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행복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과정은 달라도 마지막 목표는 하나, 행복입니다. 행복을 찾아가는 길, 어떤 길로 가야 할까요.

📖 P.114
삶은 한 줄에서 시작된다.

기록은 나의 역사가 된다. 행복한 기억을 모아 주고, 속으로만 끙끙 앓고 있던 괴로움을 덜어내주며 인생을 바꾸는 변화도 일으킨다.
📚

📖 P.200
버티기라는 소중한 근력

나의 경험 중 어느 하나라도 겪지 않았다면 지금의 내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처음에는 다 똑같았던 가죽 지갑이 세월 이 지나며 주인의 손때가 묻고 길이 들여져 결국 고유한 물건이 되는 것처럼, 흠집도 나를 나답게 만들어주는 요소가 된다.
📚

📖 P.245
속마음을 오해하지 않을 것

당신에게 내재된 마음의 문제는 무엇인가. 내가 그랬던 것 처럼 혼자만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본능 때문에 괴로워하지는 않는지. 정신건강을 위해서라면 스스로를 괴롭히는 문제를 적당히 외면해도 된다. 세상에는 해결하기보다 피할수 록 마음의 짐이 가벼워지는 문제도 있으니까.
📚

마음의 짐을 덜고 우리가 행복을 찾도록 도와주는 방법. 이것 말고도 많습니다. 우리가 행복을 찾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건 과감하게 버립시다. 그리고 결국 마지막에 내가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만족감. 누리고 삽시다.

📖 P.28
나를 잘 대접하는 법

나에게 궁극적으로 좋은 것을 선택하고, 나를 좋은 곳에 데려가고, 좋은 사람들과 만나게 해 주자. 귀한 손님을 대하듯이 스스로를 대접해 주는 태도를 가지자.
📚

#북로망스에서 도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