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주로 간 발명 수업 ㅣ 어린이 발명 수업
도미닉 윌콕스.캐서린 멘가든 지음, 정수진 옮김 / 명랑한책방 / 2024년 1월
평점 :
<우주로 간 발명 수업>
도미닉 윌콕스, 캐서린 멘가든 지음
정수진 옮김, 명랑한 책방, 2024.1.
📖 우주에 있지만 보이지 않는 것들.
우주는 광대하고, 우리가 볼 수 있는 것들은 일부에 지나지 않아요.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보이지 않는 행성, 은하, 별도 있고, 빛을 받지 못해서 보이지 않는 것들도 있거든요.
📚
📖 우주 쓰레기
인류가 오염시킨 것은 지구만이 아니에요. 만일 계속해서 쏘아 올리는 각종 엔진과 기계, 위성이 고장 나면 어떻게 될까요? 나사(NASA)에 따르면 인류가 우주로 진출한 이후, 약 50만 개에 달하는 우주 쓰레기 또는 파편이 지구의 궤도를 따라 떠돌고 있다고 해요.
📚
덧붙여 ‘붉은 행성'이라 불리는 화성 표면에 약 7톤에 달하는 쓰레기가 존재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 화성으로 발사된 모든 우주선 질량 무게 약 10톤에서 현재 작동 중인 우주선, 로버(이동형 탐사 로봇) 등의 무게 약 3톤을 뺀 수치이지요. 웨스트버지니아 대학에 다니는 달·화성 탐사 로봇 연구원인 카그리 킬릭이 과학 온라인 학술지 더 컨버세이션(The Conversation)에 기고한 내용입니다.
이를 위한 우주 청소 아이디어도 좋고 환경에 따라 생명체의 모습은 달라질테니 외계 생명체를 상상해 보는 것도 좋겠지요. 우주에서의 생존을 위한 우주복 디자인 그리고 나만의 행성도요.
하늘 너머 더 큰 세상을 향한 상상과 우주 발명 아이디어. 우주 시대를 열 발명품을 구상해 볼까요?
*책 뒤 영상은 우주탐사로봇 큐리오시티 로버가 찍은 화성입니다.
* 명랑한 책방에서 도서 제공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