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쟁이 화학, 입을 열다 더 나은 미래, 과학 Pick! 5
앤 루니 지음, 이경석 그림, 조연진 옮김 / 픽(잇츠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다쟁이 화학, 입을 열다>
앤 루니 글, 이경석 그림, 조연진 옮김
픽(잇츠북), 2023.3

더 나은 미래, 과학 Pick!
불의 발견부터 현대의 플라스틱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흘러온 화학을 심플한 내용과 설명으로 만나 볼 수 있는 시간.

화학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연금술’ 연금술은 어떻게 시작됐을까…?

📖 (P.30~31)
“안개 속에 가려진 연금술의 기원을 향해 거슬러 올라가면 ‘헤르메스 트리스메시스투스’라는 전설 속의 인물을 만날 수 있어요. 그는 그리스의 신 헤르메스와 이집트의 신 토트가 결합된 존재라고 해요. 지금으로부터 4000년쯤, 기원전 1900년경에 살았다는 이 인물이 실제로 존재했는지는 수수께끼예요. 어쨌든 그는 연금술의 비법이 담긴 '에메랄드 서판'을 남겼어요.“

연금술의 비법이 담긴 ‘에메랄드 서판’ 있다면 나도 구경해 보고 싶다.

화학이라면 빼 놓을 수 없는 두 번째는 주기율표. 그런데 이 주기율표가 멘델레예프의 꿈이었다는 사실. 꿈은 시나 음악을 창작하도록 영감을 준다지만 화학에도 영감을 줬다는 😄

📖 (P.127~128)
“주기율표를 만들기 전, 멘델레예프는 작은 카드에 당시 알려진 60가지 원소의 이름과 원자량 및 특성을 적었어요. 그 카드들을 이리저리 배열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냈지요. 그러면서 원자량의 순서대로 배열하는 것이 중요 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어요. 그렇게 배열하면 비슷한 속성이 순서대로 반복적으로 나타났기 때문이에요. 어느 날 멘델레예프는 카드들을 제쳐 두고 잠시 잠이 들었는데 꿈에서 어떤 영감을 받았다고 해요. 일어나서 한 일은 그것을 기록하는 것뿐이었다고 하지요.“

교과서 속 이론이 만들어지기까지의 화학자들의 이야기와 우리가 화학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도서로 초등학생을 위한 화학 입문서. 흥미진진한 화학의 세계로 빠져 보시길.

📖 (P.7)
“오늘날의 화학은 매우 큰 힘을 가졌어요. 자연에서 얻지 못했던 새로운 물질을 만드는 방법을 우리에게 알려 주었고, 그로 인한 끔찍한 파괴를 줄일 수 있는 방법 또한 화학이 알려 주었지요. 우리에게는 화학을 현명하게 사용할 책임이 있답니다.”

* 인스타그램 잇츠북(@_itsbook)에서 도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