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나의 표현력을 위한 필사 노트 - 뭉툭한 생각을 정교하게 다듬어주는 표현력 되찾기 하루 한 장 필사 노트
유선경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즈덤하우스 서평단 '위뷰'의 활동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는 단어는 많은 것 같은데, 왜 내 마음을 온전히 전하기는 어려울까요?" 바쁜 일상 속, SNS와 메신저의 납작한 줄임말 뒤에 숨어 복잡한 감정을 얼버무리던 제게 이 책은 단비와 같았어요. 전작이 튼튼한 '언어의 벽돌(어휘)'을 모으는 과정이었다면, 이번 도서는 그 벽돌들을 쌓아 올려 '아름답고 견고한 집(표현)'을 짓는 실천적 해답을 제시해 주는 듯 해요.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단순히 좋은 문장을 베껴 쓰는 손목 운동에 그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인류의 지성이 담긴 문장을 눈으로 읽고 손으로 쓰며, 작가의 호흡과 리듬을 체득하는 과정은 놀라울 정도로 체계적이에요. 특히 문장의 구조를 빌려 나의 언어로 재구성해보는 가이드는 수동적인 필사를 능동적인 '창작의 영역'으로 확장시켜 줍니다. 좋은 재료(어휘)를 가지고 훌륭한 요리(문장)를 만들어내는 기술을 배우는 기분이었어요.


 하루 딱 10분이면 충분해요 ! 밥 먹기 전, 혹은 잠들기 전 오로지 나에게 집중하며 사각사각 글씨를 쓰는 시간은 깊은 명상과도 같다고 느껴졌어요. 짧은 시간의 투자가 쌓이니 머릿속에 둥둥 떠다니던 흐릿한 생각들이 제자리를 찾아 명확한 언어로 조각되더군요.


 답답한 침묵 대신 정확하고 아름다운 표현을 갈망하는 분들, 타인의 언어가 아닌 나만의 고유한 확신과 표현을 찾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필사 열풍의 두 번째 장, 이제 당신의 손끝에서 시작해 보세요. 내 문장이 달라지면, 나의 하루가 달라질거에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