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is - 남의 사치가 아닌 나의 즐거움, 럭셔리의 재발견
김은령 지음 / 시공사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사람은 명품을 왜 좋아할까? 같은 핸드백이고 자동차인데 수십, 수백 배나 비싼 제품을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만한 가치는 있는 것일까? 아니면 자신을 포장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할까? 모조품을 명품이라고 속여도 구별하지 못하는 문외한에게 명품은 의미가 있을까? 의문이 꼬리를 물때 우연히 마주친 책이 <럭셔리 is>다. 제목부터가 의문에 대한 대답을 줄 것처럼 보였다. 저자 김은령은 월간 <럭셔리> 편집장이다. 명품에 대해서는 전문가일 것 같다. 명품은 가격이 아니라 역사, 품질, 디자인의 종합이라고 그는 이 책을 통해 답한다. 예상했던 말이다.
 
글귀를 따오지 않아도 될 만큼 이 책의 내용은 뻔하다. 옷, 가방, 시계, 구두, 보석, 스파, 레스토랑, 호텔, 자동차, 가구, 필기구, 여행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서 럭셔리한 것을 골라 소개한다. 생소한 해외 명품 브랜드가 등장하고 결코 죽을 때까지 만져보지도 못할 제품이 사진으로 나온다. 범인에게 사치와 동격으로 느껴지는 고급품 말이다.
 
한편, 이 책에 이런 말이 있다. 최고의 주방이란 값 비싼 주방용품이 가득한 쇼룸이 아니라 맛있는 음식이 만들어지고 그 음식을 둘러싼 이야기가 꽃을 피우는 곳이라고 한다. 결코, 명품 자체가 모든 것은 아니라는 의미이다.
 
이처럼 읽는 독자의 시각에 따라 이 책은 두 얼굴을 보여준다. 하나는 명품의 세계를 나열한 그저 그런 책이다. 또 다른 하나는 명품에 대한 인식을 바꾸려는 책이다. 저자에게 묻고 싶다. 이 책을 쓴 이유가 둘 중에 어느 쪽에 가까운지 솔직한 대답을 듣고 싶다.
 
독자가 이 책을 읽고, 명품은 역시 그림의 떡이라고 생각한다면 이 책은 별 의미가 없다. 명품에는 이런저런 가치가 있고, 그만한 값을 소비자가 지급해야 마땅하다라고 생각하게 되었다면 이 책은 달리 보일 것이다. 사실 이 책을 읽고 난 후에도 뚜렷한 기준을 세울 수가 없었다. 그 이유를 곰곰이 생각한 끝에 다음과 같은 아쉬움을 발견했다. 명품의 이면을 드러내지 못했다는 점이다.
 
고급 재료로 고급 노동자가 최신 기계로 만든 제품은 훌륭한 품질을 자랑할 것이다. 그만큼 가격도 비쌀 것이다. 그렇다고 명품이라고 할 수 있을까? 만일 명품이라고 소문이 났다면 마케팅, 홍보의 결과라고 볼 수밖에 없다. 하나의 명품에는 역사와 혼이 담겨 있어야 한다. 역사와 혼은 역경과 그 궤를 같이한다. 명품 탄생의 배경에는 아픈 과거와 노력이 있다. 이 책은 이런 점을 강조하지 못했다. 명품에 대한 소개, 설명 그리고 정의까지는 잘 이끌어냈지만 ‘명품의 조건’을 해부하지는 못한 점은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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