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오어 데스 스토리콜렉터 50
마이클 로보텀 지음, 김지선 옮김 / 북로드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짧다. 사랑은 무한하다. 오늘이 마지막인 것처럼 살아라!”

<라이프 오어 데스>는 10년 복역 끝에 출소 하루 전 의문의 탈옥을 감행한 남자가 주인공이다. 이 의문의 사나이가 등장하는 도입부가 압권이다. 그가 마지막까지 간직한 한 문장. “인생은 짧다. 사랑은 무한하다. 오늘이 마지막인 것처럼 살아라!” 주인공 오디는 왜 그렇게 살아야만 했을까. 그의 탈옥은 왜 출소 하루 전에 저질러졌을까.


오디가 선택한 삶과 죽음 사이의 간극을 추적하기 위해선 10년 전 텍사스 주의 한 호숫가에서 7백만 달러가 홀연히 사라진 현금 수송차 강도사건으로 거슬러 올라가야한다. 경찰과 범인들 사이에 대치하다가 범인들이 다 죽고 유일하게 남은 범인이 바로 오디 파머였고, 그는 두개골에 총상을 입은 채 겨우 목숨을 건졌다. 그리고 지난 10년 간 오디는 사라진 현금의 행방때문에 알 수없는 누군가의 협박과 교도소 안 동료들의 일방적인 괴롭힘에 심하게 시달리며 버텨왔던 것이다.

죽음의 위협 속에 그가 지켜낸 건 무엇이었을까? 돈 그뿐이었을까? 아님 어떤 이유가 그를 그렇게 만들었을까. 끓임없이 그 이유를 찾아 책장을 넘기게 된다. 장장 550여 페이지의 추리소설이 지루하지 않았던 건 그 이유때문이 아니었을까?

10년 간을 복역하고 단 하루를 남기고 탈옥을 한 이유가 도대체 뭘까?

사라진 현금의 행방을 쫓는 수많은 추적자들을 따돌리고 그가 사라진 이유는 무엇일까에서부터 이 소설의 재미가 시작된다. 눈에 보이지 않는 추적자들, 오디를 쫓는 연방수사국 요원인 데지레와 사건 현장 보안관 발데즈까지 다 의심스럽기만 하다. 심지어 교도소에서 함께 지냈던 동료 모스까지도 그를 추적한다. 아무도 믿을 수 없는 현실 속에 오디는 힘겹게 숨겨진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 과거 속으로 들어가는데, 과연 숨겨진 진실은 무엇일까.

<라이프 오어 데스>는 한 문장으로 압축하면 불운하지만, 헌신적인 남자 오디 파머의 이야기이다. 탈옥과정부터 마치 쇼생크 탈출을 보는 듯한 기분이 묘하게 든다. 거기서도 주인공이 나쁜 사람이 아니라 안타까웠고 그가 탈출해서 잘 살기를 바랬듯이 오디가 추적을 피해 잘 숨기를 바라게 된다.

삶과 죽음 사이에 선 오디의 인생 그자체가 바로 <라이프 오어 데스>였다!

평범하게 살길 원하는 오디의 바램과 달리 주변의 상황때문에 계속 벌어지는 나쁜 일들, 철없는 나쁜 형 칼까지 오디의 인생엔 바람잘 날이 없었다. 그런 오디에게 찾아오는 사랑, 현실적으로 맺어지기 힘든 그의 사랑이 안타깝기만 하다.

<라이프 오어 데스>가 재미있는 이유는 단순히 죽고 죽이는 피가 낭자하게 튀기는 잔혹한 범죄소설이 아니라, 삶과 죽음 사이에 선택을 해야 하는 오디의 인생이 담겨있기 때문이리라. 그의 지고지순한 마음이 그에게 주어진 시련마저 아름답게 만들어버리니 말이다.

스티븐 킹이 “이 시대의 진정한 거장”이라고 극찬한 마이클 로보텀 최신작!

<라이프 오어 데스>는 범죄소설들이 자꾸 잊어버리는 영혼을 가진 스릴러다.
어서 결말을 보고 싶은 동시에,
오디의 이야기가 영원히 끝나지 않았으면 하고 바라게 된다.
- 스티븐 킹 -

저자 마이클 로버텀의 주인공들은 한결같이 평범하지 않았었다. 그의 대표작 조 올로클린 시리즈 주인공도 몸이 불편했던 파킨슨 환자면서 동시에 명석한 심리학자였었고, 이 책 속에서도 빛나는 인물들이 많이 나온다. 이토록 아름답고 빛나는 스릴러가 있을까?

역시 마이클 로보텀이다. 그는 이 작품으로 2015년 골든대거상을 수상했다. 게다가 스티븐 킹과 J. K. 롤링을 제치고 세계 3대 추리소설상 중 하나인 골드대거상을 수상한 데 이어, 2016년 에드거상 최종후보, 배리상 최종후보에도 연이어 올랐다니, 이 책이 주목받는 이유가 있었다.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서 행운과 불운을 동시에 움켜쥔 남자, 그를 따라가다보면 사랑앞에 헌신적인 남자, 사랑꾼 오디 파머를 만나게 될 것이다. 매력 넘치는 등장인물들 때문에 웃다보면 어느새 당신은 마이클 로보텀이 만들어낸 오디 파머를 응원하게 될 것이다. 그가 바라는 인생이 마지막에는 꼭 이루어지길 바라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