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를 끄집어내라
김영한.김형준 지음 / 삼각형비즈 / 2006년 5월
평점 :
품절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7250824

호랑이를 끄집어내라 - 중에서 ; 비즈니스맨들은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지고 있다. 다만 아이디어를 끄집어 낼 기회가 없었고, 열정을 쏟아부을 터전이 없었을 뿐이다. 리더는 사원의 아이디러를 이끌어내는 코치가 되고 열정을 발휘할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사람이다. 
 

이거, 아주 노골적으로, 목표에 충실하게, 잘 만든 책이다

노골적 ; 삼성전자 임원 경력을 겉표지 안쪽 눈에 잘띄게 보여준다. 실제 예도 삼성전자에서 많이 가져온다 (옛 보스 추천만 딱 받으면 요거 왠만한 베스트셀러는 금새 능가할수 있다) 게다가 삼성의 창의경영 - 이란 화두/needs 에 충실하여 창의력 - 이란 말을 빈번하게 사용한다 

목표에 충실하게 ; 아이디어를 키우는 TIGER plan -  신조어도 만들었다. Target search > Idea out > Grow value > Establish strategy > Record plan 으로 다소 억지스럽지만, 뭐, 책 표지에 호랭이 껍닥 무늬등으로 본인들이 내세운 이론에 충실하게 concept 을 유지하며 상품화했다 

잘만든 ; 페이스샵, 스타벅스같은 성공 사례를 거론하는 것은 왠만한 마케팅 책에서 흔히 보는 것이지만, 실제 업무에 바로 적용할수 있는 실무 tip 이 많다.  factor 별로 점수매겨 4사분면 표를 만들어 아이디어 평가하는 법, 매킨지의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 중복없고, 누락없게) 방식의 활용법 설명이나, 왼쪽에 문제를 놓고 오른쪽으로 원인을 분석하거나 해결책을 찾아가는 Logic tree 활용법 설명, 토니부잔이 창안했다는 문제를 가운데 놓고 주요 주제를 온 사방으로 나무처럼 뻗어나가게 그려가는 mind map 등 당장 뭔가 아이디어를 내야하는데 벽에 부딪친 후배들한테 폼 잡아가며 전수해줄만한 tool 들이 많아서 좋다

근데, 어쩌냐, 돈주고 사기는 아깝구먼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