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을 뒤흔든 발표의 달인 - 초등학교 발표력이 평생을 좌우한다
장진주 지음, 송진욱 그림 / 국일아이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똘똘하고 사교성 있는 딸아이와 달리 큰아들은 수줍음이 많고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또렷하게 말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노는 모습을 보면 여느 아이들과 별반 다를 게 없는데, 부모참여수업에 참여했을 때 보니 쉬운 문제도 씩씩하게 손들고 발표하는 모습을 보기 어렵다. 답이 틀리든 맞든 상관하지 않고 일단 손부터 들고 보는 다른 친구들의 모습과는 상당히 대조적이었다. 자신의 아이들이 발표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자랑스러운 미소를 짓는 엄마들의 모습이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었다.

  나의 학창시절을 생각해 보면, 수업시간에 발표를 잘 하는 아이들이 선생님께도 인정받고 같은 반 아이들에게 인기도 많았다. 내가 아들의 인생을 대신 살아줄 수 없기에 도움을 주고 싶다고 억지로 하기 싫은 발표를 시킬 수도 없는 일이니 참 답답하던 차에 제목부터 눈에 확 띄는 책을 읽게 되었다. ‘교실을 뒤흔든 발표의 달인’

  수줍음 많던 소녀가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용기를 내고 실천하면서 방송인으로, 자기계발 강사로 활발히 활약하고 있는 장진주씨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난 지혜와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연설가와 배우, 가수들의 일화를 재미있게 곁들여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했는지 가르쳐준다.

  다른 사람 앞에서 당당하게 말하고 행동하기 위해서는 흔들리지 않는 목표와 목표를 향한 집념, 목표를 이루기 위한 지식을 직접 찾아서 공부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연습’이다. 실제와 같은 연습을 지속해서 하다보면 발표를 해야 할 때가 닥쳐도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할 수 있다. 타고난 재능을 가진 사람도 이기지 못하는 사람은 끊임없이 연습하는 사람이라고 들었다. 처음부터 교실에서 하기 어려운 발표라면 혼자서 거울보고 연습하고, 다음은 누나나 동생이 보는 앞에서 연습하고 또 부모님과 할머니 앞에서 연습한다. 그러다 보면 말과 행동이 자연스럽게 입에서 흘러나올 것이다.

  책을 읽고 나니, 나도 이렇게 실천하며 다른 사람 앞에서 나의 생각을 조리 있게 설명하거나 이해시키지 못했단 생각이 든다.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지극히 당연하다 할지라도 내 행동이 다른 사람을 설득시킬 만한 믿음직스런 행동이었는지는 의문이다. 마음을 담은 내용, 시선처리나 표정, 옷차림,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적당한 속도와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목소리의 톤까지 바꿔가며 자신감 있게 말한다면 듣는 이들이 내 이야기에 저절로 귀 기울일 수 있음도 알게 되었다. 이런 것들은 모두 방송인이나 교수와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줄 알았는데, 이제 보니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있어서도 꼭 필요한 요소임을 깨닫게 되었다. 
 

 

  백 번의 결심보다 한 번의 실천이 중요한 법이니, 오늘부터 아들과 함께 서로를 바라보며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연습을 시작해 봐야겠다. 올해 부모참여 수업에서는 달라진 아들의 모습을 기대해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보니 벌써부터 웃음이 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