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나 - 나의 재능을 성공으로 만드는 13가지 습관
존 맥스웰 지음, 한근태 옮김 / 다산라이프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60억이 넘는 세계의 인구 중에서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자기 자신을 놓고 볼 때 100% 만족하며 살고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끝없이 더 나은 미래를 추구하는 사람들 덕분에 이 세상이 이만큼 편리해지고 풍요로워졌다. 하지만 이 역시 최상은 아니기에 우리는 끊임없이 생각하고 행동한다.

  ‘최고의 나’는 누구에게나 한 가지 이상 잠재되어 있는 재능을 최고로 만드는 데 필요한 13가지의 습관에 대한 책이다. 천부적인 재능만 믿는 사람과 그 재능을 개발하는 사람 중에서 누가 성공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굳이 답을 말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재능을 결과로 바꾸어 주는 효율성은 중요한 선택을 하는 당사자에게 오는 선물이다. 재능을 가진 이가 재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선택해야 하는 13가지의 요소는 1. 재능을 이끌어내는 힘 - '믿음'이다. 살고자 의도한 대로 살고 가능하다고 믿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 2. 재능에 에너지를 더하는 힘 - ‘열정’이다. 열정에 따라 삶의 우선순위를 정하며 우선순위와 열정을 조화시켜야 한다. 3. 재능을 활성화시키는 힘 - ‘이니셔티브’이다. 신중하게 생각하고 꾸물대지 말며 시작해야 한다. 4. 재능에 방향을 더하는 힘 - ‘집중력’이다. 에너지가 넘치며 활동적이면서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함은 집중력이 결여되었기 때문이다. 5. 재능을 자리매김하는 힘 - ‘준비’이다. 준비는 모든 일의 승패를 가르는 기준이 된다. 6. 재능을 다듬는 힘 - ‘연습’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끊임없이 노력하면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다. 7. 재능을 지속시키는 힘 - ‘끈기’이다. 재능이 성취할 수 있다는 희망을 준다면 끈기는 성취를 보장한다.  8. 재능을 시험하는 힘 - ‘용기’이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현실에 직면해야 하는데 이것은 어려운 과정으로 용기가 필요하다. 9. 재능을 확장하는 힘 - ‘학습능력’이다. 재능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재능을 가진 분야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안다고 착각하기 쉽다. 발전하고 성장하길 원한다면 중단하지 않고 계속해서 배우는 것이다. 10. 재능을 보호하는 힘 - ‘성품’이다. 큰 재능을 가진 사람이라도 좋은 성품이 겸비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성품은 세상에 선물이 될 재능을 보호하는 포장재이다. 11. 재능에 영향을 미치는 힘 - ‘관계’이다. 사람이든 물건이든 신념이든 잘못된 선택은 재능을 죽게 만든다. 12. 재능을 강화하는 힘 - ‘책임’이다. 오프라 윈프리의 말을 빌리면 ‘인생에 대해 책임질 뿐 아니라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이 우리를 최고의 위치에 머무르게 한다. 13. 재능을 배가시키는 힘 - ‘팀워크’이다. 다른 사람에게 가치를 더하는 것은 결국 더한 사람의 가치를 올려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내게 있는 재능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았다. 오랜 기간을 한 직장에 근무하면서 받은 좋은 평가가 내 재능이 아닐까? 그것은 늘 친절하며 잘 웃는다는 것이다. 남들이 볼 때 그게 무슨 재능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싶지만, 많은 사람을 상대해야 하는 업무인 만큼 꼭 필요한 재능이라고 본다. 이 책을 보면서 내가 다른 사람보다 많이 가진 것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다. 내 재능을 살려 가정에서도 직장에서도 견고한 입지를 다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