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마와리 하우스 에프 그래픽 컬렉션
하모니 베커 지음, 전하림 옮김 / F(에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이 싫은 게 아니라 집에 있을 때의 내가 너무 싫어. 여기 와서, 진짜 자유란 게 뭔지 알게 됐어. 여기 와서, 내가 나를 위해서 사는 법을 배우게 됐어. 그리고 태어나서 처음으로 내가 나를 사랑하는 법을 배웠어.”

고향인 일본을 떠나 미국에서 생활할 때부터 늘 이방인이었던 나오는 어린시절 고향인 일본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자 한다. 나오가 일본에서 1년간 머무르는 곳은 ‘히마와리 하우스’. 이곳에는 한국의 전형적인 입시 전쟁에 치여 살다 대학을 그만두고 자신의 삶을 찾아 떠나온 한국인 혜정, 대학 입학을 목표로 타국에서 알바와 어학원 생활을 전전하는 싱가포르인 티나가 있다.

이 책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문화와 유산을 장려하고 문학적, 예술적 가치를 바탕으로 수여하는 ‘아시아 태평양계 아메리칸 문학상’ 수상작이다. 실제로 이 책을 쓰고 그린 ‘하모니 베커’ 작가님은 미국에서 태어났고, 다문화 가정의 일원으로 한국과 일본에 살았으며 현재는 멕시코시티에서 살고 있다고 한다. 이런 작가님의 경험이 녹아있어서 인지 책 속에선 일본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자란 나오, 한국인 혜정, 싱가포르인 티나의 이야기가 아주 현실적이고 실감나게 그려있다.

저마다의 이유는 달랐지만, 결국 이 책은 진짜 자신을 찾아가고자 하는 세 사람의 성장을 아주 멋지게 그려낸다. 어디서든 이방인 취급을 받는 나오, 입시 전쟁에 치여 무작정 주어진 길로만 가다 자신의 길을 잃어버린 혜정, 알바와 공부에 치여 사는 티나의 이야기는 결국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우리들’의 이야기와 다를 바가 없다. 이미 내겐 멀어진 ‘청춘’이지만, 이 책은 결코 ‘젊은이’에 한정하는 방황과 성장을 그린 것으로 느껴지지 않는 건 결코 나의 착각이 아닐 것이다. 진짜 나를 찾기 위해 고민하는 시간 조차도 사치로 취급받는 현대 시대가 아닌가.

바쁜 평일 새벽에 잠깐만 읽고 자야지 하며 책을 손에 쥐었다가, 결국 눈물 콧물 흘리며 마지막 장까지 읽고 나서야 책을 내려놓을 수 있던 ‘히마와리 하우스’. 책장을 덮고나니, 어제보다 지금 더 내 삶을 열정적으로, 사랑하며 살고 싶어진다는 마음이 든다. 읽고 나면 마음이 단단해지는, 좋은 그래픽노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