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게이징 - 2021 학교도서관저널 추천도서 Wow 그래픽노블
젠 왕 지음, 심연희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자와 드레스 메이커'로 만화계의 아카데미상이라 불리는 아이스너 상 2관왕에 오른 젠 왕 작가님의 새로운 그래픽노블이 나왔다. 책의 제목은 '스타게이징'. 이 책은 젠 왕 작가님의 신작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읽어볼 가치가 충분하다. 실제로 스타게이징은 미국도서관협회가 제정한 '아시아/태평양계 아메리칸 문학상'을 수상하였다.

그래픽노블 '스타게이징'은 허구의 이야기이지만, 작가님의 어린시절이 많이 반영된 작품이다. 중국계 미국인인 작가님은 실제로 어린 시절에 대만과 중국인 이민자 부모와 그들이 낳은 미국 태생 아이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자랐다고 한다. 작가님의 어린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탓인지 이 책에서는 아시아계 미국인들의 문화와 생활 모습이 굉장히 사실적이고 생생하게 그려진다. 게다가 케이팝 문화에 푹 빠져있는 주인공 '문'의 모습은 이 책을 더욱 호감있게 만들어주는 요소이다.

책의 제목 '스타게이징'이란 말은 3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1) 별을 바라보고 관찰함. 2) 현실적이지 않은 생각에 빠짐. 3) 스타를 쫓아다님. 이러한 스타게이징의 의미는 책장을 덮을 때 독자에게 더욱 깊이 다가간다. 이 책을 끝까지 읽고 나면  '스타게이징'만큼 이 책에 어울리는 제목은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수밖에 없다.

이 책의 주인공은 크리스틴과 문 린. 두 아이 모두 아시아계 미국인이다. 경제적인 형편이 어려운 유웬씨와 그녀의 딸 문 린은 주인공 크리스틴의 집 별채에서 살게 되었다. 크리스틴은 문의 첫 인상을 '자신감 넘침, 재미있음, 아시아계 같지 않음' 이라고 느꼈다. 실제로 문은 케이팝 가수 챠라에 푹 빠져있는 아이었고, 크리스틴에게 함께 커버댄스를 함께 추길 권할 정도로 활기차고 명랑한 성격이었다. 이상한 소문만으로 문을 경계하던 크리스틴도 금세 문에게 호감을 느끼고 좋은 친구가 된다.

자유롭고 개성이 넘치는 문의 모습은 그 어떤 사람보다 달라보였고, 크리스틴의 눈에는 이런 다름이 문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것처럼 보였다. 자녀가 완벽한 아이로 자라날 것이라 믿는 부모님의 지나친 기대감과 자신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시험 성적 등 크리스틴을 불안하게 만드는 요소는 많았고, 이는 자유롭고 개성이 강한 문과 비교되며 더욱 더 크리스틴의 심리를 불안정하게 만들었다. 자신이 갖지 못한 걸 모두 갖고있는 문. 결국 크리스틴은 문의 비밀을 친구들에게 들키게 만들어 버린다. 자신의 비밀을 놀리는 다른 친구에게 폭력을 가한 문. 그런 문은 심지어 쓰러져 버리기까지 한다. 이 모든 사건이 마치 자신때문인 것 같아 괴로워하는 크리스틴.

200여 페이지가 넘는 책이지만 이 책은 한 번 읽기 시작하면 책에서 손을 놓기 힘들다. 그만큼 흡입력이 강하고 재미있다. 아이들의 이야기이지만, 나 역시 이런 시절을 똑같이 겪어왔기 때문일지 모른다. 아이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두 주인공들의 심리에 큰 공감대를 형성할 것이다. 게다가 주인공들이 아시안계 미국인이라는 설정은 이 책의 재미를 배로 높인다. 책을 읽는 독자들은 경험해보지 못한 다른 문화와 환경을 책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다.

다양한 문화, 존중, 다름, 자아찾기, 우정. 이와 비슷한 주제를 다룬 책들은 아주 많다. 하지만 책속의 주인공 '문'처럼 이 책은 다른 책들과는 조금 다르다. 같은 주제를 다룬 책들 속에서 반짝반짝 빛이 나는 책. 자신의 개성을 뽐내며 자신있게 춤추는 책. 우리도 이런 별같은 책 스타게이징을 읽어보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