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 부정신호를 차단하고 한 가지에 몰입하는 힘
전지은 지음, 김은정 그림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6월
평점 :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이라는 책은 20만 독자의 선택을 받았을 정도로 유명한 베스트셀러다. 그래서 처음 ‘어린이를 위한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이라는 책을 보았을 때 낯설지가 않았다. 유명 베스트셀러를 아이들을 위한 책으로 풀어내면 어떻게 바뀔까 궁금한 마음이 컸다. 그리고 예상을 뛰어넘는 재미난 이야기에 푹 빠져서 한 시간도 채 되지 않아 책 한 권을 뚝딱 읽어냈다.
이 책은 한 권의 동화로 볼 수 있을 만큼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지는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되어있다. 초등학교 6학년인 주인공 서윤이, 그리고 서윤이의 친한 친구인 현이. 서윤이와 사이가 좋지 않은 혜나. 이외로도 민재, 치훈이 등 서윤이와 같이 영상 동아리 활동을 하는 친구들이 함께 등장한다.
서윤이는 언젠가부터 혜나와 사이가 멀어졌다. 그리고 한 반에서 함께 지내기에 불편한 사이까지 되어 버렸다. 서윤이는 혜나와 직접적으로 싸운 적이 없다. 하지만 어느 날 혜나로부터 들은 상처되는 말. “너 진짜 어이없어. 공부도 나보다 못하면서.” 둘은 이날 이후로 사이가 멀어져 버렸다. 그 이후로 서윤이는 자신을 향해 상처를 주는 말을 하는 혜나로 인해 끊임없이 고통받고 괴로워한다. 단짝 친구인 현이가 이런 서윤이를 위로해주고, 함께 분노해주지만 지속적인 혜나의 비수 돋친 말은 현이의 위로로도 소용이 없다. 서윤이는 자꾸 자신감이 사라지고 힘들어했다.
이런 서윤이가 혜나의 말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그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았다. 서윤이는 점점 자존감도 높아지고, 혜나에게 상처도 받지 않았다. 바로 ‘부정 신호를 차단하는 방법’을 알았기 때문이다.
‘부정 신호’는 ‘어린이를 위한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내용이다. 실제로 원작인 ‘하버드를 위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에서도 스탠퍼드대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이 ‘부정 신호’의 힘을 보여준다. 어려운 시험 문제가 학생들의 성적을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나는 안 될 거야’라는 내면의 신호 자체가 성적을 떨어뜨리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것이었다. 책 속에서는 이런 ‘부정 신호’와 관련된 이야기를 아주 자연스러운 상황을 통해 쉽게 풀어낸다. 더 나가아 이 동아리 아이들은 ‘긍정 신호’를 받아들이고 제 일에 몰입하자는 방향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일까지 나아가게 된다. ‘신호’하나가 아이들의 생활을 바꾸어 놓은 것이다.
실제로 나 역시 아이들에게 ‘나는 못 해, 나는 할 수 없어’라는 말을 하지 않게 한다. 그리고 ‘아니야, 넌 이걸 잘해. 넌 이걸 할 수 있어.’라는 긍정적 신호를 자주 주려고 노력한다. 아무것도 아닐지 모르는 이 말 하나가, 아이를 성공하게 만들기도 하고 포기하게 만들기도 하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들은 생각 이상으로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고, 내가 잘한다는 생각 자체를 잘 하지 않는다. 다른 친구와 자신을 ‘비교’하는 일 역시 익숙하다. 본인 스스로가 타인과 나를 비교하며 자신의 가치를 자꾸 낮추는 것이다. 이런 아이들에게 부정 신호를 차단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끊임없이 긍정 신호를 주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신호’를 준다는 것은 아이 자신의 힘, 즉 ‘내면’을 바꾸는 것이기에 더욱 그 힘이 강력할 수밖에 없다. 내면의 힘은 무엇보다 강하다.
‘부정 신호’, ‘긍정 신호’라는 용어로서 아이들에게 접근했더라면 아이들은 참 어려워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초등학생의 일상생활을 담은 탄탄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어려운 용어와 상황을, 아이들 입장에서 아주 쉽게 이해되도록 풀어나갔다. 아이 중에선 유튜버의 꿈을 가진 아이들도 많은데, 책 전반적으로 아이들 스스로 의논하여 ‘영상 제작’을 하는 과정이 보이기에, 아이들의 흥미도 면에서도 참 좋았다.
어쩌면 ‘부정 신호를 차단하는 방법’과, ‘긍정 신호를 받아들이는 방법’은 우리 아이들에게 먼저 적극적으로 알려주어야 하는 방법일지 모른다. 아이들에게 내면의 힘을 길러주는 방법을 알려준다면 우리 아이들이 훨씬 청소년기, 나아가 성인이 되었을 때 더 마음이 강한 사람이 될 것이다.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아이들의 시선에서 아주 재미난 이야기로 풀어낸 책. '어린이를 위한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