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나는 한 팀이었다 - 성적의 가속도를 올리는 엄마 아이 팀워크
최성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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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 공부도 요즘 아침 운동으로 피곤하다고 제대로 못 봐 주면서 (채점이 자꾸 밀린다 ㅠㅠ) 또 이런 류 책은 눈에 팍 들어 온다 게다가 소개글을 보니 저자가 <공부가 머니?> 프로그램에 나왔다기에 또 이 팔랑귀 학부모는 또 서평 신청했다 이 프로 나온 사람 3명이나 책을 썼네 적어도 내가 아는 한~ 이게 유행인지 비슷한 책이 최근에 계속 나온다 많이 읽다보니 이 책만의 아주 독특함은 잘 못 느꼈다

타 책보다 아이의 연령별 수준별(상.중.하위권으로 나누고 옆에다 아이큐를 적어놨는데 구지 아이큐까지 적어 둘 필요가 있었나 싶다)로 좀 더 세분화 설명되어 있다 그래도 다시 보니 이런류의 책을 잘 읽지 않는다거나 아이들 학습에 유명한 책 등 정보에 약한 부모들에겐 이 책이 도움이 될거다

책은 금방 읽혀진다

저자는 진로 입시 상담소 대표인데 자녀를 5개 명문대에 동시 입학 시켜 그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 컨설턴트까지 된거다 여기서 벌써 이 저자도 보통 학부모, 엄마는 아니었겠구나 스멜이 팍 풍긴다

요즘 이런류의 책 잠수네도 마찬가지 항상 미리 까는게 아이와 부모(특히 엄마라고 주로 나오더라)관계가 제대로 잘 형성되어 있는가? 이다 그게 안 되어 있다면 관계 회복부터 먼저다라고 한다 참 이게 다 알고 있지만 이미 머리가 굵어버린 사춘기 자식과 오손도손 알콩달콩 하기가 어디 쉬울까 그리 집에와서 종알종알 미주알 고주알 대던 아이도 사춘기 때 입을 닫는다는데 .. 그래서 사춘기 오기 전 시기에 아이의 땡깡도 잘 받아주고 자존감도 잘 살려주고 인내해야 이 시기에 편하다고 하던데!! 그게 느무 어렵다 집에서 엄마표로 하다보니 하루에도 별거 아니데 일희일비 하는 것도 여러번이니 보살같은 엄마가 되기가 힘든데 사춘기 때 ㅠㅠ ... 그 땐 나도 갱년기일텐데... 사춘기보다 더 무서운 ㅋㅋㅋ

저자는 가장 나쁜 교육은 아이에게 맞지 않는 교육이라고 한다 남들 보내니 울 얘도 그 학원 보내고 공부 잘 하는 얘가 푼다는 문제집 사는 등 팔랑귀 같은 부모도 많다 자식을 객관적으로 잘 파악하는게 부모에겐 가장 어려우면서 힘든것 같다

1장 모두에게 통하는 공부 전략은 없다

2장 내 아이에게 최적화된 학습 로드맵 찾기

3장 엄마와 아이의 팀워크를 망치는 말실수

4장 아이와 나는 같은 곳을 바라보는 한 팀이었다

5장 초등 학습 생활 지도 고민 상담Q&A

*초등 아이 엄마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아이에게 맞는 공부 방법과 습관 찾아주기이다

습관이란 말 그대로 매일 반복되는 패턴을 몸에 익히는 것이다

:살아보니 나쁜 습관은 금방 들고 끊기가 어려운데 좋은 습관은 습관화 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어른도 그런데 하물며 아이들은 스스로 그렇게 하기가 얼마나 어려울까?

*관심사가 다양한 멀티유형의 아이(울 아들)

ㅡ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차단이다 특히 전자기기 너무 적하게 해주면 안된다 부모가 항상 중간에서 벽을 세워줘야한다 모든 걸 제공해주면 안 된다

ㅡ지식 수준 넓고 얕다 집중 시간 짧고 호기심 많지만 포기가 빠르다 스스로 재미 느껴 지속적으로 학습 이어가도록 살펴야 함

*국어는 독서와 일기쓰기로! 흥미 잃지 않게 게속 읽을거리를 제공한다 논술잡지도 생각의 힘을 키워준다 (이런쪽 책은 아이들이 안 좋아함) 시기를 놓쳐 국어를 학습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아이는 자기 수준 교재 선택히니 공부(요즘 출판사마다 출간하는 많은 독해력 문제집)

*이것도 어려워하면 교과서를 읽혀서 익숙해지면 전과를 함께 읽으면 좋다 글의 종류, 서론 본론 결론, 교훈 등 가이드를 명확히 잡아주는 전과류 읽기는 이해력 독해력을 향상 시킨다

*고학년 되면서는 논리적인 글 읽혀라 서사따라가는 스타일 글에만 익숙해지면 비문학에 취약해진다 논술잡지 읽으면 좋다(독서 평설 ㅡ아들이 안 읽던데 ㅡ.ㅡ)

:영어도 마찬가지다 수능때 지문은 비문학이 대부분이다

*고학년이면 독후감 쓰게 한다 짧게 라도 쓰게 해서 독서교육종합시스템 에 올리면 좋다 교육부 관할 사이트라서 학생부에 공식적으로 반영될수 있다 누구나 올릴 수 있다

:이런 것도 있구나 다만 울 아들 수준의 독후감은 ....

*초등 아이 키울 때는 할 수 없는 걸 버리고 할 수 있는 걸 넓혀야 한다 그 과정에서 엄마가 일관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나의 학생들 중 아직 학습적으로 많은 향상이 필요한 아이들이 있다초등 고학년 또 중학생 인데 운동이 필요하다 여겨 왔다 갔다 운동하고 씻기까지 매일 3시간을 쓴다 나도 아침 운동후 피곤해 쉬고 싶고 자고 싶어진다 집중과 선택을 신중히 할 시기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 부모도 자신의 육아 교육 기준이 다르기에 더 말씀 드리기가 가르치는 입장에서는 좀 조심스럽긴 하다

*아이가 저절로 공부를 잘할 수는 없다 아이가 하는 만큼 엄마도 노력하고 공부해야 한다 엄마 공부도 평생 이어지는 것이다

*성취감은 강한 학습 동기가 된다 이때 하는 칭찬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 훌륭했슴에 포커스를 둬야 한다

*초등 시기에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하는 국영수는 바로 독서 연산 이해력이다 얼마나 푼게 중요한게 아니라 한 페이지라도 매일 반복하는게 중요하다

*4ㅡ6학년 코칭 핵심 포인트

ㅡ부족한 과목은 두배의 시간 노력 들이면 된다 절대 단계 건너뛰지 말고 수준 맞는 공부 차근차근 한다

ㅡ심화 문제 대한 이해 없으면 중고등 올라 갈수록 점수 차이 벌어진다

ㅡ중등때 모든 교과목 난이도가 급작스럽게 올라가니 반드시 읽기 습관 잡아야 한다

*당장은 필요 없는 것처럼 보여도 아이가 좋아하고 잘하는 분야라면 망설이지 말고 지원해주라

*독서 편식을 고치려고 무리하지는 말라

*말은 잘하는데 글쓰기가 엉망일 때

ㅡ엄마는 질문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화두를 던져줘라

ㅡ엄마와 함께 생각을 끄집어내는 훈련을 하고 아이가 디테일한 요소를 이끌어 내도록 최대한 많은 대화를 해보라

*어려운 문제 나오면 운다

:스스로 이해하고 푸는 성공 경험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 가질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어떤 점이 어려운지 차근차근 질문하고 대화해보고 방법을 구해라

*집중력과 학습 능력은 별개가 아니다 조금이라도 어릴 때 엉덩이를 붙이고 앉아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늘려줘야 장기적으로 학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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