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는 아이의 놀라운 자존감
오여진 지음 / 북아지트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 책을 봤을 때 디자인도 깔끔한데다 책 제목도 관심사라 눈에 팍 들어와 바로 서평 신청했다 집에 책이 도착했지만 여행도 다녀오고 밀린 일 하느라 바로 못 읽다 며칠 전부터 읽었다
제목부터 왠지 책 읽는 아이들이 자존감이 높아진다~ 그러니 어떻게 그렇게 되는지 뭔가 방법론적인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겠지 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책장을 넘기면서 다시 앞으로 되돌아가 표지에 있는 글자를 자세히 읽어봤다~ 왠지 딱딱할 것 같은 내용을 기대했는데 그냥 저자의 경험과 생각 의견을 차분히 얘기하듯 적혀 있어 쉽게 책장이 넘겨졌다
책을 다 읽고 다시 지은이 소개를 보니 여기에 중요 책 내용이 많이 들어 있다~

18년 초등교사인 저자. 최근에는 계속 혁신초에서 근무중이다. 의외로 저자도 보통의 초보 엄마들의 길을 걸었더라 ㅋㅋ 첫애가 태어나서 비싼 장난감, 유모차, 전집들 줄줄히 쇼핑하고~ ㅡ 그땐 왜 그랬나 모르겠다 그나마 난 전집은 안샀다고 위안^^:; ㅡ
둘째 태어난 뒤 업고 첫째 사교육 시장에 입문한다 문화센타, 영재교육, 영어, 예체능 등 그러다 첫째에게 틱이 나타났다 한다. 첫아이 3학년때 휴직을 하고 아이들이랑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들을 보고 여러 고민 끝에 모든 학원을 그만 두고 아이와 산책 공연 미술관 등 다녔다 하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다보니 아들에게 놀이터에 또래친구들을 집으로 데리고 오라고 한다 그래서 온게 처음 2명의 남자아이들. 영어책 한두권 수학문제집 2쪽을 풀면 간식먹고 놀이터 방방장 도서관 그렇게 데리고 다녔다고 한다

책에 좋은 내용도 물론 많지만 난 이부분에서 저자가 참 대단한 엄마라 느껴졌다 나에게도 까칠한 첫째로 인해 놀이터가도 같이 어울려 놀기를 어려워 하는 아들을 보고 참 애타는 시간을 보낸 때가 있었다 아들의 성향이 세심하고 민감한 아이라 맘이 편하지 않으면 접근하기 힘들어하고 빙빙 주위만 돌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놀이터서 매번 만나는 아이들과 점점 친해져 난 한 시름 놓았었다 지금은 집에 안 들어와서 더 문제다 ㅠㅠ 이 저자는 과감하게 놀이터에 있는 또래를 집으로 오게해서 같이 생활했다 그게 어디 쉬운일인가!! 잘 모르는 아이들, 또 생각해야 할 그 엄마들, 내 자식과의 관계 등등 신경 써야 할게 한 두개가 아니었을텐데...
이렇게 시작된 아이들의 모임 규칙이 있었다 일부러 많이 사다둔 보드게임 등 노는것 뭐든지 다 괜찮지만 폰 컴퓨터 게임은 절대로 안 된다는 것이었다 거실에 8인용 테이블이 있어 거실이 그들의 놀이터이자 주 활동공간 이었다
이런 공간에서 아이들이 심심해하자 시작한 게 책 읽기였다!!

이 책 전반에 걸쳐 저자가 강조하는 건 가정독서모임이다!! 가족끼리의 독서모임 일수도 있고 아님 저자의 아이들처럼 친구들로 이뤼진 공동체 독서!! 혼자서 하는 책 읽기에선 얻을 수 없는 것을 얻을 수 있고 그로인해 제목처럼 자존감도 같이 자라 나는가 보다
독서논술 학원이 나쁘다는게 아니라 그런 학원에서 느낄수 없고 겪을 수 없는 걸 공동체독서 통해 아이들이 느끼고 함께 자라난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그 모임을 너무 좋아하고 계속하고 싶은 걸보니 이 저자는 얼마나 뿌듯할까!
그러나 난 저 저자처럼 못 하는데^^:; 좀씩이라도
나랑 아들이랑 둘이서라도 해봐야 겠다 ㅠㅠ

?@저자가 책육아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하는 조언
1.처음부터 책을 억지로 권하지 않는다
:초등때 읽는게 습관처럼 편안해지게~
2.컴퓨터,TV, 휴대폰을 멀리한다
:이건 나부터 특히 폰을 멀리 ㅠㅠ
티비는 울집은 유선방송을 달지 않았다 평소에 티비는 거의 안보니다 간혹 한번씩만, 영화보는 용으로 사용 중. 이것도 남편이랑 많은 다툼 끝에 정착된 거다ㅡ.ㅡ
3.아무책도 좋다. 다 안 읽어도 좋다.
4.조급해 하는 순간 모든 것을 망친다

@기억에 남기고 싶은 구절
ㅡ독서는 삶의 일부이다 공부의 도구라는 생각을 버려라~
ㅡ느리지만 배우면서 고비를 넘기고 해 낼 수 있다는 힘을 기르는게 유초등 시절 경험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ㅡ자존감을 세워주려면 우선 아이를 있는 그대로 그냥 보아야 한다 따뜻하게 바라보며 조금씩 나아지도록 돕는게 주변 어른이 해야 할 첫번째 일이다
ㅡ아이가 자랄수록 가정을 넘어서 인정받는 경험하는것이 자존감 형성에 중요하다 그래서 공동체가 더 필요하다
: 작가는 책모임을 그 공동체 형태로 제안함~
ㅡ교과서의 글을 온작품으로 접하자
:모든 순간을 배움으로 만드는 온작품 읽기^
----아~~ 많아 다 못 적겠다---

? 책 전반에 저자는 좋은 선생님이 되고자 꾸준히 노력 연구하는게 느껴진다~ 가르치는 사람 또 엄마인 나두 본받고 싶다^^ 이 책통해 좋은 책을 많이 알게 되어 더 좋다~
나가는 말에 저자가 쓴 글~ 은근 내 스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