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대한민국 트렌드 - 마크로밀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16 전망
최인수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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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흐름과 트렌드를 본다는 것은 재미있고, 흥미롭다. 사람들의 심리와 생각, 생활패턴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대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보면 사람들의 욕구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보다 확실한 삶을 만들고 싶은 욕구가 그 안에 담겨져 있을 것이다. 그래서 기업마다 트렌드를 읽으려 하고 트렌드에 맞춰서 계획을 세우고 앞으로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야 될 것인지를 고민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트렌드와 관련된 책들이 계속해서 나오는 것 같다.

 

마크로밀엠브레인 트렌드 모니터인 2016 대한민국 트렌드는 110만 패널을 통한 과학적 조사와 전망을 담고 있다. 대중 소비자들의 큰 흐름을 읽기 위해서는 현재 대중 소비자들의 감정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대중 소비자들의 감정들이 트렌드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2015년에 대중 소비자들이 느꼈던 결핍과 욕구들은 2016년의 대중 소비자들의 니즈와 욕구로 작용하기 때문에 새로운 트렌드가 만들어지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2016 대한민국 트렌드는 대중 소비자들의 감정을 확인하고 그 감정 키워드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트렌드를 읽어 내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이 책에 나와 있는 트렌드의 내용들에 훨씬 더 많은 공감이 갈 뿐만 아니라 그것을 통해서 어떻게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변화되어지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이 책은 7개의 파트로 되어 있는데 그 키워드가 시간, , 콘텐츠, 정서적 허기, 욕구, 불안, 불신이다.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키워드의 결핍을 가지고 다양한 조사 통계를 바탕으로 해서 왜 이런 트렌드가 형성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설득력이 탁월하게 공감을 얻고 있다. 물론 조사 통계의 오차범위는 있을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것들 반영되기 때문에 신뢰할만 하다. 대한민국 트렌드를 읽으면서 2015년에는 사람들이 이런 감정들을 느꼈구나라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사람들의 결핍된 감정들을 읽으면서 한해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2016년의 트렌드가 이렇게 흘러가겠구나라는 것들을 명확하게 볼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고, 많은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대한민국 트렌드에 대한 조사를 보면서 내 안에도 그런 부분들이 자리 잡고 있었는지를 살펴보면서 읽을 수 있어서 더욱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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