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포트라이트 - 세상을 향한 조명을 끄고 내 안의 불을 켜는 법
마이클 거베이스 외 지음, 고영훈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스포트라이트>는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에 집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우리는 흔히 '다른 사람은 너에게 그렇게 큰 관심이 없어'라는 말을 듣곤 하지만 막상 일상 속에서 누군가의 시선이나 평가를 지나치게 의식하며 행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실수나 상처로 남은 기억이 머릿속에 오래 남아 있을수록 사람들은 그 기억에 갇혀 타인의 생각을 확대 해석하고 끊임없이 신경 쓰게 됩니다. 저자는 이렇게 불필요하게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며 살아가는 삶의 패턴을 ‘FOPO(Fear of Other People’s Opinion)’라고 부르고 이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에 대한 해법을 제시합니다.
책에서는 유명 인물들의 사례를 통해 FOPO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보편적인 심리임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베토벤조차도 자신의 청각장애를 감추기 위해 괴짜처럼 행동했다는 이야기를 통해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도 남의 시선 앞에서는 흔들릴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베토벤은 결국 FOPO를 극복했고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내면의 진실을 표현하기 시작하면서 그는 거장이 될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그의 편지와 함께 설명해 줍니다. 이것을 통해 저자는 타인의 시선을 너무 의식하다 보면 보면 결국 자기 자신과 자신의 능력을 잃게 된다고 말합니다. 특히 SNS나 사회적 기준에 휘둘리는 오늘날, 외모나 직업, 학력 같은 외적인 조건이 사람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분위기 속에서 ‘진짜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묻는 일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책에서는 FOPO를 극복하기 위한 ‘스포트라이트 법칙’이라는 실천 법도 함께 소개됩니다. ‘통제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구분하라’, ‘나만의 신념을 명확히 하라’ 등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조언이 정리되어 있어 독자들이 당장 시도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입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글로 써보는 것, 낯선 옷차림을 시도해 보는 것처럼 작은 행동을 통해 내면의 두려움을 알아차리고 다스리는 연습을 제안합니다.
<스포트라이트>는 우리가 타인의 기대에 맞추느라 놓치고 있던 진짜 자신을 다시 돌아보게 합니다. FOPO라고 일컫는 타인의 의견에 대한 두려움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제한하는지를 다각도로 설명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주변의 평가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중심으로 삶을 재정비하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조언들을 따라가다 보면 그동안 해왔던 사고의 방향을 다듬을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스포트라이트 #마이클거베이스 #케빈레이크 #흐름출판 #타인의시선에서벗어나기 #FOP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