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 위드 와이 (블랙 에디션) -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사이먼 시넥 지음, 윤혜리 옮김 / 세계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OW와 WHAT의 과정에서 차별화가 일어난다는 생각은잘못된 가정이다. 기능, 서비스, 가격, 품질을 개선하는 것은차별화가 아니다. 그렇게 한다고 성공이 보장되는 것도 아니다. 차별화는 WHY와 HOW의 과정에서 일어난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당시 세계 최고 항공사가 아니었다. 최저가 서비스를 제공한 것도 아니었다. 경쟁사보다 취항지가 적었으며미국 본토 밖으로는 운행하지도 않았다. 다시 말해 이 기업의 WHAT은 경쟁사보다 특별히 뛰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WHY는 아주 분명했으며 기업의 행보가 WHY를 뒷받침해주었다.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거기서 그치지 않고 충성심까지 형성하려면 사람들에게 진정한 열의를 불어넣어야 한다. 조직의 WHY가 분명하고 사람들이 이에 공감한다면 진정란 충성심은 자연스레 형성될 것이다 - P120

신뢰와 가치관은 동반한다. 여기서 가치란 돈으로 환산할수 없는 진정한 의미를 뜻한다. 이처럼 큰 가치를 지향하며 생긴 감정을 ‘신뢰의 이전‘이라고 정의한다. 신뢰나 가치관은 강요할 수 없다. 대신 상대방에게 공유하고 공감대를 이룸으로써 얻을 수 있다. 신뢰를 얻으려면 WHY가 무엇인지 말해야하며 이를 증명하려면 WHAT을 행해야 한다. WHY는 신념이고 HOW는 신념을 실현하기 위한 행동이며 WHAT은 행동의 결과다. 이 세 가지가 균형을 이룰 때 신뢰가 형성되고 가치관이 공유된다. - P13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