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슨 버틀이 말하는 진실 미래주니어노블 8
레슬리 코너 지음, 민지현 옮김 / 밝은미래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처음 봤을때 메이슨 버틀은 무슨 진실을 말하고 싶은 걸까? 생각하며 호기심을 갖고 읽기 시작했다.

메이슨 버틀은 난독증이다.

영어 철자 맞추기 대회에 예선에서 떨어져 친구들의 놀림을 받고 있지만, 속상하고 부끄러운 마음을 겉으로 표현하지 않고 당당하려고 노력한다.

맷이라는 친구의 장난으로 예선에서 잘 못 적었던 글씨가 적혀져 있는 티셔츠를 사물함에서 발견했다. 기분이 나빠야 하는데 땀을 너무 많이 흘리는 메이슨은 이 옷이 고마울 따름이다.

그런 우수운 글씨가 적혀 있는 옷을 입고 학교 식당에 갈 수는 없고 사회복지실로 갔다.

거기엔 메이슨을 이해해 주시는 블리니 선생님이 계신다.

선생님이 셔츠에 적힌 글을 보시더니 테이프와 매직으로 새로운 글씨를 적어 주셨다.

상자 밖으로 나와서 생각해

메이슨에겐 베스트 프렌드인 베니라는 친구가 있었는데 메이슨이랑 같이 놀던 나무집에서 사다리가 부러져 죽었다.

그 일로 베어드 경찰관이 메이슨에게 계속 그날의 진실을 말하라고 암묵적으로 위압감을 주며 주기적으로 찾아와 대화를 시도 한다.

사회복지실에서 캘빈이란 친구를 만나 친해진 메이슨.

캘빈은 그 누구보다 메이슨을 이해해 주고 무시 하지 않는 친구였다.

중간중간 메이슨은 맷, 랜스 두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

스쿨버스 안에서도 버스에서 내려 집으로 오는 길에도 두 친구가 던지는 사과에 맞지 않으려 달리고 마음을 조려야 했다.

메이슨과 친구가 된 캘빈까지...

메이슨은 캘빈을 보호하고자 자신의 앞에 세워 달리는둥 친구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모습을 보며 메이슨은 참 마음이 따뜻하고 친구를 위한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둘이 친구들의 괴롭힘에 사과를 맞아 더러워진 옷과 숨이 차오르도록 달려오는 모습을 봤는데도 할머니와 삼촌이 메이슨에게 물어보지도 상황을 해결해주려 하지 않아 의문과 안타까웠다.

메이슨은 삼촌과 식당에 갔는데 거기서 베니의 두아버지를 만나고 메이슨이 다가가 인사를 하며 안부를 묻자. 너를 보기가 힘들다며 메이슨을 거부한다. 그러며 삼촌이 메이슨을 대변하고 그뒤로 식당에 혼자 가신다. 메이슨은 이런 일이 자신을더 슬프게 한다고 했다. 그런데 나도 아마 삼촌 처럼 행동하지 않았을까? 더이상 사람들의 시선의 메이슨이 상처 받기를 원하지 않기에...

캘빈 처럼 말하지 않어도 친구의 마음까지 배려해주는 그런 친구가 최고의 친구가 아닐까?

베어드 경찰관이 왜 끊임없이 찾아와 베니의 죽음을 물어 봤는지 베니의 두아버지와 마을 사람들이 자신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었는지 알계된 메이슨. 큰 상처를 받고 말았다.

그러면서 할머니와 삼촌이 메이슨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시 한번 가족의 사랑을 느낄수 있는 장면이였다.

블리니 선생님이 메이스을 신뢰하고 믿음을 주셔서 메이슨이 상처를 딛고 성장하는거 같아 선생님께 감사를 표하며 읽었다. 누구나 그런 신뢰를 줄수는 없기에...

그러니 두려워 하지만.

그리고 원대한 삶을 살아, 메이슨!

너는 운이 나쁜 아이가 아니야.

바보도 아니고, 위험을 몰고

다니지도 않아.

그런 것들은 너와 아무 상관이 없어

맷 일당이 메이슨과 캘빈을 괴롭히는데 그들을 피해 도망치다 캘빈과 함께 만든 지하 정장고 채광창에 끼어 다친다.

다행히 생명에 지장은 없었다.

캘빈의 문병을 갔는데 캘빈의 부모님은 메이슨을 반갑게 맞아 주셨다.

베니의 죽음 경위는 밝혀 졌지만 메이슨은 그들도 일부러 그런건 아니라며, 그렇게 까지 하려고 한건 아니라며 대변해 준다.

그런 상황이 대기를 바라고 한 행동은 아니라고는 하지만 자신들이 한 행동의 책음은 지어야 한다고 색각한다. 도망치고 휘회하고 회피한다고 해서 있었던 일이 없어지지는 않으니 진심으로 사과하고 그에 맞는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메이슨이 경찰관가 대화하는 장면은 너무 답답하고 안스러웠다. 왜 사실 대로 있는 그대로를 얘기 못하고 있는던건지.

그래도 억울한 죽음의 원인유 찾아 대행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