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뭐예요? 찬찬지식 2
하이디 피들러 지음, 브랜단 키어니 그림, 안지선 옮김 / 봄볕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돈이란 무엇일까요?

이 한 문장에 제시된 질문과 그에 따른 답이 간단하면서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수천 년 전에 농장에 심은 종자가 필요하면 몇 마리 여분의 소를 가지고 친한 농부와 쉽게 그것들을 교환할 수 있었다.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어떤 물건을 다른 물건으로 바꾸는 거래를 해 왔다. 그런데 다른 사람이 원하는 물건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어떻게 될까? 아니면 어떤 물건을 거래하고 싶은데 그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확실하지 않다면? 과거에는 사람들이 조개껍데기, 구슬, 곡물 등을 통화나 돈으로 사용해 왔다. 오늘날에는 동전과 지폐를 사용하고 있다 게다가 실재적인 교환 없이 디지털 거래가 가능한 전자화폐도 있고, 형태가 어떻든지 간에, 돈이란 일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거나 원하는 것을 살 때 사용하는 것이다.



차례를 보면 돈에관해 크게 5가지로 구분 되어 있고 거기에 세분화 되어 설명 되어 있다.

돈이란 무엇일까요?

동전, 지폐, 수표, 카드, 비트코인, 환율



돈은 어떻게 벌까요?

소득, 소득 능력, 기업가, 손익, 크라우드펀드



돈은 어떻게 모을까요?

재무 목표, 은행, 이자, 투자



돈은 어떻게 쓸까요?

비용, 필요와 욕구, 세금, 예산, 추억 구매, 공유



돈은 어떻게 빌릴까요?

부채, 신용

돈은 어떻게 모을까요?

재무 목표- 미래에 돈을 어떻게 쓰려고 하는지에 대한 것.

목표를 세우고 그에 맞게 소비를 하라고 얘기하고 있다.

목표가 무엇인지 모르고 있다면 당연히 목표 달성은 할 수 없고 그에 따라 결과도 달라질 수 밖에 없다,

돈은 어떻게 빌릴까요?

신용-은행이나 회사가 누군가에게 빌려줄 수 있는 금액

신용으로 뭔가를 구매한다는 것은 나중에 이자나 수수료를 내기로 약속하고 은행이나 신용카드 회사로 부터 돈을 빌리는 것, 긴급 상황일 때나 주택 구입 및 대학 학자금처럼 큰돈이 필요할 때 유용함. 하지만 큰돈을 대출 받는 것은 나중에 이자를 포함해 더 많은 돈을 갚아야 한다는 뜻이다. 신용에 관한 설명과 이로운 점만 기재되어 있고 그에 따른 책임감과 불이익등은 기재되어 있지 않아 조금 아쉬 웠다.



아이들이 읽기에 부담도 없고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좋아다. 아이들이 읽으면서 재미있다며 사회 공부에 도움이 될거 같다며 열심히 읽었다. 처음엔 그림 책이라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아 괜찮았다고 얘기를 하면서. 그 모습을 보니 이 책을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