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로나 이후의 세계 - 블룸버그 선정 세계 1위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의 미래예측
제이슨 솅커 지음, 박성현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5월
평점 :
3장 교육의 미래
-온라인 교육의 세 가지 트렌드
"교육 길드 시스템을 해체함으로써 교육에 들어가는 중간 단계 비용이 사라지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보다 많은 이들을 교육하며, 학습 경험을 향상할 기회가 있다. "
=> 확실히 이번 사태로 큰 변화를 가져 온 것이 있다면 바로 온라인학습일 것이다.
처음엔 잘 될수 있을까 많이 걱정 했다. 수업 준비부터 학습까지 그 옆에서 또는 직장에서 아이들의 학습을 지켜 보면서 걱정이 한두 가지가 않니 였을것이다.
나 또한 이 시기에 오랜 경력단절을 마무리 하고 새로운 출발을 시작 했다. 2월 중순쯤 이라 그때는 지금의 이런 상황을 상상도 하지 못 했다. 조금 이런다 괜찮아 지겠지 생각했는데. 아이들이 온라인 학습을 하며 스스로 잘 할 수 있을거란 걱정도 잠시 심혈을 기울여 수업준비를 하신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와 박수를 드린다.
우리 은자매도 엄마없이 스스로 학습하며 노력하는 모습에 칭찬과 격려를 보낸다.
앞으로의 더 무궁무진한 발전을 바라며 분명히 온라인으로 학습하는 것의 장단점은 있을것이다.
직접 대면 하누 것이 아니라 답답한 면도 있을 것이며 궁금한것을 바로 해결 못해서 힘이 들 수도 있겠지 하지만 이런 문제들도 시간이 해결해 줄거라 생각한다.
13. 국가 안보의 미래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요인이 달라졌다.
-"문제는 위험 요인들이 코로나19 이후에도 되풀이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위험에 미리 대비해 두는 것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팬데믹이 또 한 번 찾아왔을 때는 우연한 사고가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1)필수품: 식량, 물, 에너지, 주거지, 안전이 포함된다. 이것들 없이는 사람들은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위험에 노출될 것이다.
(2) 직업:사람은 무엇인가 일할 거리가 필요하다.
일부 인력은 여전히 남아 일을 하지만 일자리를 걱정하누 이들도 있다. 코로나경기부양 법안은 중요하다. 사람들이 당장은 일할 수 없더라도 팬데믹이 끝나면 직장을 구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3)정보: 정보는 의견이 아니다. 정확하고 완전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 허위 정보, 왜곡된 정보, 심리 공작, 사실처럼 포장된 의견, 객관적인 사실이 아닌 주관화된 진실은 이건을 방해하는 요인들이다.
(4)시스템: 국가 안보는 금융, 보건, 대중교통, 교육을 포함해 많은 중요한 시스템들이 적적히 작동해안 보장될 수 있다.
(5)국가 안보의 안정성을 위해 중요한 것은 외부 요인이다.
여기에는 국제관계, 해외 파병 및 작전 수행, 글로벌 공부망, 무역등이 포함된다
15. 리더십의 미래
갈수록 리더십은 필수가 된다.
"앞으로 다가오는 변화로"인해 리더십을 발휘하는 발휘하누 것은 업무에서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특히 갈수록 변화하고 지리적으로도 더 분산된 기업의 조직 사라리에서 승진하려면 리더십이 필수적이다.
미래는 지금과 다를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변화 중 하나는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이다.
앞으로 지속할 변화 또는 잠재적으로 빠르게 달라질 변화를 두고 '일자리의 미래'라 한다
며일만 고생하면 끝날 줄 알았던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감염의 무서움을 알계 되었다. 그전에는 상상도 못 했던 일. 먼 미래에는 지금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나겠지. 코로나19의 잘 대처하고 있는 우리 나라 국민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어려움에서 포기 하지 말고 끝까지 힘내서 이길수 있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