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라에 일이 생기면 누가 해결하지? - 정부 기관과 하는 일 ㅣ 지식 잇는 아이 10
서지원 지음, 이주윤 그림 / 마음이음 / 2020년 4월
평점 :
작가의 말
대한민국 역사는 1919년 임시 정부에서 시작해요. 2019년 대한민국은 임시 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었어요. 그동안 우리나라는 일제 강점기와 6.25 전쟁을 겪었지만 짧은 기간에 어려움을 극복하고 세계 경제 순위 10위에 올라섰어요. 전 세계를 통틀어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루어 낸 국가는 대한민국이 유일해요.
대한민국의 정부 기관이 무엇이 있고 그 기관에서 무슨 일을 어떻게 하는지 사실 다 알지는 못 했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간단하지만 핵심만 쏘~~옥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다.
특히 초등학생들이 보기에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지루하지 않고 더 읽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 있게 만화로 어떤 내용인지 상황극을 보여주고 그다음 기관에 맞는 설명과 뉴스란 카테고리로 정리를 해주고 있다.
p42 외국과 교류하는 외교부
- 외교 정책을 세워요
세계에는 200개가 넘는 나라가 있고 각 나라들은 국민들이 더 잘 살 수 있도록 자기 나라에 맞는 여러 가지 방법을 연구한다. 국제 사회에서 다른 국가들과 어떻게 지낼 것인지 정하는 것을 외교 정책이라고 한다.
- 세계에 우리나라 문화를 알려요
외교부는 세계에 대한민국을 알리는 일을 한다.
아이돌 가수의 노래와 춤, 한국 드라마, 김치나 비빔밥 같은 우리 문화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가나 사회 구성원이 두루 주체가 되어 자기 나라의 역사, 전통, 문화, 예술, 가치, 정책, 비전 등을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을 공공 외교라고 한다.
-외국과의 경제 활동을 어떻게 할지 원칙을 정해요.
외교부는 해외 대사관이나 영사관, 기업들을 통해 해외 경제에 대한 정보를 모을 수 있다. 여러 가지 정보를 바탕으로 경제 원칙을 세우고, 산업통상자원부를 지원하여 해외 수출을 늘리도록 돕고 있다.
법무부는 법죄 내용을 수사하고, 공무원을 감시하고 부정부패를 막는다. 또 법무부 산하 행정 기관에 출입국. 외국인청을 두어 입국과 출국하는 사람들에 대한 출.입국 심사,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 관리에 관한 업무도 보고 있다. 외국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국민이 외국에 나갔다 들어 오는 것을 관리하는 곳도 법무부다.
- p128 국토교통부
나라가 골고루 발달하게 계획을 세워요
우리나라는 서울이나 부산, 대전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발달해 있다. 도시와 지방의 격차가 큰편. 그래서 나라 전체의 발전을 고민하는데 2012년 17번째 광역자치단체로 공식 출범한 세종특별자치시라든가, 도별 특화 산업 같은 것을 지원해 지방이라도 도시처럼 발달된 곳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국토교통부 하면 우리가 이미 잘 아는 전국을 이어 주는 길을 만드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맨 뒤 더 알아봐요! 코너에서는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하는 일, 감사원, 행정일전부, 국가정보원등 다양한 곳에서 어떤일을 하고 있는지 설명이 덧붙여 있다.
우리나라를 위해 이렇게 많은 기관에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많은 분들이 힘써주시고 노력해 주고 있다는걸 이제야 알게 되어 송고스럽고 죄송하다.
알고 있던 기관도 있고 이번에 더 자세히 알게된 기관들도 있는데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고 퀴즈 게임을 해도 좋을거 같다. 혹시 이 직업들 중 아이의 꿈을 찾게 되는 기쁜일이 생길지도 모르는 즐거운 상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