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위 있게 나이 드는 법 - 일상에 유쾌하고 소소한 행복을 선사하는 32가지 노년의 지혜
버나드 오티스 지음, 박선령 옮김 / 검둥소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성 평점 5점


- 할 수 있을 때 사랑하는 이들을 사랑하고 인생을 즐겨라. 인생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빨리 지나간다. 
- 우리는 모두 길고 생산적인 삶을 기대하지만, 자연은 사고나 질병, 선천적 결함, 범죄, 전쟁, 테러 등을 통해 그 여행을 방해하거나 단축시킨다. 하지만 늘 그렇게 나쁜 일만 있는 거 아니고 좋은 일도 생긴다. 또 삶과 죽음을 총체적으로 경험하는 과정에서 그런 기쁨을 찾아 내겠다는 생각이 커진다.

네가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다고 
꿈꾸는 일들을 시작하라.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대담함 속에 
천재성과 힘, 그리고 기적이 숨어있다.
지금 바로 시작하자.
- 괴테 -

-괴테가 말한 "지금 당장 시작하자"라는 게 무슨 의미일까? 제대로 살기 시작하라는 뜻이다.
희망은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다. 더 나은 내일을 희망하자. 고난과 고통이 끝나기를 바라자. 평생 행복한 여정을 보내고 싶다는 소망을 품자. 그리고 희망을 이루기 위한 계획도 세우자. 우리가 실패하는 건 노력을 멈출 때뿐이다.

-가끔은 우리가 그곳에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다른 사람을 위로하거나 격려할 수 있다. 

-인생은 우리와 함께 돌고 돈다. 우리는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모두 통제할 수 없다. 그러나 벌어진 일에 어떤 의미를 부여할지는 마음먹기에 달렸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울 수도 있고 웃을 수도 있다. 인생을 낭비할 수도 있고, 자신의 삶을 가치 있게 만들 수도 있다. 물론 그런다고 해서 모든 게 완벽해지지는 않으며 원하는걸 전부 얻을 수도 없다. 또 자신에게 닥친 일들을 모두 받아들여야 하는 것도 아니다. 그저 어떤 운명이 다가오든 그걸 최대한 활용하자.

- 우리는 태어난 순간부터 삶이 끝날 때까지, 자신의 삶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삶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내려야 하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어떤 선택이 일상 활동이나 진로 선택, 건강 문제, 사랑하는 이들의 노화 과정과 관련이 있건 없건, 자기가 직면한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하고 그런 선택 과정에서 고려할 것은 무엇인지 미리 생각해둬야 한다.

지나가야 하는 문이 얼마나 비좁든, 
얼마나 가혹한 벌이 기다리고 있든,
그런 것은 중요하지 않다.
나는 내 인생의 주인이며 
또한 내 영혼의 선장이다.
윌리엄 어니스트 헨리

인생은 최선을 다해 즐겁게 살아야 한다. 물론 때로는 우리 앞길에 장애물이 놓여있기도 하겠지만 항상 낙관적인 태도를 잃지말고, 그런 장애물이 존재하는 건 우리가 차이를 느끼도록 하기 위라서라는 걸 알아야 한다.

노년의 품위란 먼 산을 바라보며 점잔을
빼는 겉모습에 있지 않다.
삶이 머지않아 끝날 것임을 알지만,
스스로 포기하지 않고
그동안 살아오며 쌓은 지혜를 활용해
남은 생을 잘 살아내는 모습에 있다.
위에 말이 내 마음속에 깊이 파고 든다. 

때로는 버겁기도 하고 가끔 힘도 들지만 나중에 내 삶을 뒤돌아 봤을때 '잘 살았다고, 고생했다고' 칭찬할 수 있는 그런 삶이 였으면 좋겠다. 후회하고 자첵해도 다시 오지 않을 소중한 나의 인생. 지금부터 라도 멋지고 후회없는 그런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