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낙타를 타야 한다고? - 에너지 이상한 지구 여행 7
장성익 지음, 국민지 그림 / 풀빛미디어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아 가면서 없어서는 안 될 에너지. 그 소중한 에너지는 어디에서 오는 걸까? 그 답은 1장 에너지란 무엇인가? 단원에서 에너지가 걸어온 길에서 알 수 있다. 에너지의 두 얼굴이란 소 단원에서는 오늘날 에너지를 '양날의 칼'이라고 비유했다. 우리가 누리는 물질의 풍요, 편리하고 안락한 생활 등이 화석연료 덕분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 하지만 이 못지않게 화석연료가 심각한 위기와 위험의 원천이 되고 있다는 것 또한 명백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핵심은 두가지 에너지원 고갈과 기후변화가 그것. 에너디 위기와 기후 위기는 자원문제나 환경문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산업주의 문명. 끝없는 경제성장과 대량생산, 대량소비, 대량폐기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경제 시스템. 더 많은 소유와 소비, 더 편리하고 안락한 삶을 떠받드는 현대인의 생활양식.

이 모든 것을 결합한 '복합 위기' 이다.

많은 나라들이 에너지원의 발전과 환경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도 먼 미래를 위해 건강하고 살기 좋은 나라를 후손들에게 전해 주기위해 노력 해야 할 것이다.

에너지 전환​

첫째. 에너지 절약과 효율 향상 확대

둘째. 화석연료와 원자력 에너지에 대한 의존을 점차 없애거나 줄이는 대신 재생에너지를 늘리는 것

섯째. 사회경제 시스템과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바꾸는것.

에너지 전환은 단순히 에너지 전환에서 끝나지 않고 정치,경제,사회 등을 두루 포함하는 세상 전체의 변화와 깊이 맞물려 있다. 에너지를 바꾸는 건 세상을 바꾸는 일 이기도 하다.

작은것에서 부터 실천해 보면 어떨까? 모두 알고는 있지만 쉽게 실천 하지 못하는 몇 가지를 얘기 하자면,



1.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은 플러그에서 뽑기 
2.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제품 아껴쓰기 
3. 겨울철 실내 온도를 20도로 유지하고 내복 입기 
4. 전기 사용량이 많은 시간대에는 전기 사용량을 줄이기(오전10-12시, 오후 5-7시) 
5.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기
​우리가 쉽게 지킬수있는 몇가지 지금부터 한가지씩 실천해 보는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