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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감 -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
리완창 지음, 박주은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샤오미의 대표인 레이쥔의 오랜동료이면서 샤오미의 공동 창업자인 리완창이 샤오미가 전세계를 장악할 수 있었던 원동력에 대해 적어낸 책 참여감.
어찌보면 샤요미의 성공요인을 노출시킨 비법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 같은 책 참여감.
하드웨어로 먼저 제품을 판매한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시작해 지금의 입지를 굳힐 수 있었던 샤오미는
2010년에 창업해 이제 겨우 만 5년밖에 되지 않은 IT 신생기업이다.
책 표지는 오렌지컬러로 되어있는데, 이 컬러는 샤오미의 컬러라고 한다.
대륙의 실수 라고 하지만 결코 실수가 아닌 계획된 작전으로 시작된 회사가 아닐까 하는 샤오미.
입소문 마케팅만큼 중요한것이 없다는걸 인지했던듯 MIUI의 연구개발을 맡았던 참여감의 저자 리완창은 입소문마케팅으로 MIUI의 초기 사용자 100여명과 실시간 대화를 통해
예전에 없었던 매주업데이트 서비스를 받음으로서 샤오미의 맹신자로 만들었고, 그들의 후기가 빠르게 SNS와 메신저로 퍼져나갈 수 있었던 것이
샤오미의 성공의 요인이라고 할수 있겠다~
리완창이 참여감 3*3법칙이라고 지칭하는 샤오미의 참여감 법칙덕분에 짧은 시간안에 애플과 삼성 등을 넘어서 지금의 샤오미가 될 수 있었던 효과.
사용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3개의 전략과 3개의 전술은 폭발적 인기상품전략, 그리고 직원들이 먼저 제품의 팬이 되어야 하는 전략,
그리고 기업 스스로가 미디어가 되는 컨텐츠 전략의 3가지 전략을 토대로 참여의 마디를 개방하고 상호교류할 수 있는 방식을 디자인하며, 입소문을 확산시키는 3가지 전술로
샤오미를 알릴 수 있었던 것이라고 한다.
어쩌면 알리지 말아야 할 수도 있었던 내용을 담은 참여감이 아닐까 하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참여감을 읽다보면 그 이유를 알수 있다.
대부분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경험하는 내용들을 적극 수용해 바로바로 업데이트해 패치를 만들어 주는 서비스 하나만으로도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내가 이야기 한 부분들이 수정이 되어 다른 사용자들도 불편없이 사용하게 된다는 것으로
주변인들에게 입소문을 낼 수 있는것. 이 작은 부분 하나만으로도 사용자를 내 사람으로 만들고 그가 알아서 마케터가 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은 창업을 고민중이신 분들이나 현재 기업체들에서도 벤치마킹 해야 할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