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만 읽고 다음 권 살지 결정하려고 1권 사 놓고 몇 달 묵히다 2월부터 천천히 한 챕터씩 읽었다. 산개하는 바늘 요새 에피소드부터 갑자기 훅 치고 들어오는 뭔가가 있더니 후반부는 이틀 만에 다 읽었고 이미 2권 결제 버튼을 누르고 있었다.
진입 장벽이 높기는 하다. 세계관부터 워낙 생소한 개념이 많아 솔직히 흐린 눈으로 대충 넘겼다;; 원래 나는 책 읽다가 모르는 게 나오면 다 사전 찾고 납득이 가야 하는데 사전을 찾아도 이해가 안 가니 속도가 영 붙지 않았다.
그래서 그냥 나 편한 대로 역법을 판타지에서 마법진 정도로 생각하기로;;;; 안내서는 아직도 나 혼자 힘으로 읽자며 오기로 읽지 않았습니다...
캐릭터들의 건조한 티키타카가 재밌다. 체리스는 제다오를 상관이라고 모셔야지 생각만 하고 말만 하면 저러는데 현실 남매 같은 건조함 때문에 더 웃김.

#
“잠들라고 내가 말했지 않나.” 제다오가 분통을 터트리며 말했다.
체리스도 결국 저항을 포기한 채 자리에 누웠고, 그대로 곯아떨어졌다.

#
“왜죠? 설마 계획이 부족하신 건가요? 항상 만반의 준비가 돼 있으신 줄 알았는데요.”
“좀 어울려주게.”
불안하긴 하지만, 그 정도라면… “뭐부터 할까요?”

생동하는 문화들끼리 서로 맞부딪치며 만들어내는 잡음 앞에서, 깔끔하게 정리되어 나열된 기록들이 얼마나 부질없어지는지 체리스는 잘 알고 있었다. 언젠가 켈 사령부에서 정리한 까마귀 향연의 도시 기록 정보를 열람한 적이 있었다. 그때 그녀는 자신의 고향이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정보로 기록된 모습을 목격했다. 각각의 정보는 물론 전부 사실이었지만, 그 기록 목록은 까마귀 떼가 소용돌이치며 하늘로 날아오를 때 어떤 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 피어오른 흙먼지가 그려내는 신비로운 궤적이 어떤 인상을 주는지 전혀 담아내지 못했다.

물론 그렇겠지. 하지만 당신의 진정한 적은 누굴까?

"시간의 흐름엔 누구나 휩쓸릴 수밖에 없지."

칠두정 시민 한 사람과 이단 시민 한 사람은 서로 다른 가치를 지녔는가? 그렇다. 서로 같은 한 명이라 할지라도, 동등한 가치로 봐선 안 된다. 그러나 체리스는 의심을 멈출 수가 없었다. 정말 문제가 없는 걸까?

증명이란 에세이와 같아서, 초고부터 걸작을 내놓길 기대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했던 한 선배가 떠올랐다. 그러나 일말의 우아함 정도는 처음부터 담고 있어야 한다는 욕심은 쉽사리 억눌러지지 않았다.

우주는 죽음을 연료 삼아 돌아간다. 세상에 존재하는 그 어떤 경이로운 기계 장치도 엔트로피로의 전환을 멈출 수는 없다.

등롱꾼 이단 한 명의 생명은 칠두정부 한 명의 생명과 동등한 값어치를 지닌다. 적군의 목숨은 결코 우리 병사의 목숨보다 못하지 않다. 이 간단한 수식을 그녀는 지금에야 비로소 이해했다.

역법 전쟁은 마음을 다루는 싸움이다.
적절한 숫자를 적절한 마음에 대입한다면, 숫자는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