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1세기 말의 로마가 가난하고 장래에 희망을 가질 수 없었던것은 아니다. 아니, 그와는 정반대였다. 다만 자녀를 낳아서 키우는 일외에도 쾌적한 인생을 보내는 방법이 늘어났을 뿐이다. - P167

남편의 불륜도 그냥 내버려둔 것은 아니었다. 로마의 창녀들은 관청에 등록해야 할 의무가 있었다. 안찰관은 모든 창녀의 명단을 갖고 있으며, 그 명단은 해마다 새롭게 작성되었다. 불륜 상대가 이 명단에 실려 있지 않은 경우, 즉 창녀가 아닌 여자인 경우에는 놀랍게도 스투프룸‘ (강간죄)으로 처벌받게 되었다. 이래서는 바람도 목숨을 걸고 피워야 한다. - P173

. 자식을 적게 낳으려는 풍조와 그에 대한대책이 선진국 출신인 그들에게는 남의 일이 아닌지도 모른다. 세금을공제해주거나 가족 수당을 늘려주는 정도의 대책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게 내 생각이다. 스위자식이 없으면 세금면에서 불리하거나 출세에 지장이 있다는 이유로자녀를 낳았다 해도, 아이는 낳고 보면 귀여운 법이다. - P17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