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5년 후에 퇴사하고 싶다 - 40대부터 준비하는 50대 퇴직 라이프 플랜
지민 지음 / 라온북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까지만해도 나에게 은퇴란 정말 먼 이야기란 생각이 들었다
사실 요즘 말이 은퇴지. 평생직장이란 개념이 없어서 갑자기 일자리가 
사라져 버릴 수 있는 상황이란 말이 맞는듯하다
나는 지금 사실상 이미 은퇴한듯한 느낌이 요즘 들고 있다

내가 하는 일은 40대엔 직원으로 남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다
대부분 창업을 하거나 혹은 다른 일로 전향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나같은 경우는 여성이기 때문에 결혼하고나면 더더욱 일자리가 어려워진다
(
요새 세상은 다르다 하지만, 아닌 회사들, 아닌 직종도 많다

결혼은 했는데 아직 아기가 없으니, 회사에서 제일 부담스러워하는 사람 중에 하나이다
<
나는 5년 후에 퇴사하고 싶다> 제목대로 작년에 나는 5년정도 뒤에 그만두고 싶었고 
또 준비된 채로 그만두길 바랬다

하지만 현실은 나의 바램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책에서 나온 내용대로 아무런 준비없이 갑자기 직장을 잃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사실 나오자마자 직장을 잡는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왠지 나의 인생 전체가
들어가고 나오고의 일을 반복하는 불안감의 연속이라는게 마음에 들지 않았다
어떻게 40대의 인생을 보내야할까, 혹은 준비해야할까 라는 고민에 빠진 이시기에 

나에게 온 <나는 5년 후에 퇴사하고 싶다>라는 책은
은퇴를 나보다 먼저 경험한 인생선배가 옆에서 조곤조곤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같았다

100
세시대라고 하는 이때, 나는 아직 3분의 1을 살았을 뿐이다
그래서 지금은 인생의 2막을 준비해야하고 또 세월이 흘러 인생 3막을 준비해야할 때가 올 것이다

나는 저자의 말대로 회사는 언제 퇴사를 권할지 모르는 시대에 살고 있고
하루하루 사는 것만을 위해서 살아왔다
회사는 나의 인생을 책임지지 않는데 그냥 회사에만 매달려서 살아왔던 것이다
내가 잘살기 위해서 살아야한다는 것을 나는 이제서야 깨달았던 것이다

이 책은 퇴직 혹은 은퇴설계로서, 인맥,시간,체력,지식,마인드 관리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럼으로 새벽에 어떻게 시간을 활용할건지, 인맥은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하지만 내가 이 책에서 얻은 깨달음은 

시간관리,인맥관리,지식관리가 아닌 , 자신만의 인생전략을 짜야한다는 것이었다.
지난 시간이 잘못되었다고 자책하지도 실망하지도 말고 아직 늦지 않았으니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나의 인생설계를 해나가야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나는 다른 무언가를 위해서 살아온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진정 나의 행복을 위해서 달렸왔는가. 라는 물음에 
난 선뜻 그렇다라고 대답을 할 수 없을 것 같다

하지만 40대들어서서 나는 이제 진정 내 인생을 위해서 미래의 지도를 그려보려고 한다
그 지도 위에서만이 시간관리,인맥관리.지식관리 등도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인생선배같은 라이프플랜북. <나는 5년 후에 퇴사하고 싶다>
나같이 40대에 들어서는 분들 뿐만 아니라 젊은 20대 학생들부터도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
그러면 더욱 빠르게 은퇴설계가 아닌 나만의 인생설계를 해나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